본문으로 바로가기 

 


바이럴 캠페인 SARA, 그 출생의 비밀  

소비를 권하는 일반적인 카드광고와는 달리 실용주의를 이야기한다는 점이 주목 받았죠. 그러나 고객이 얼만큼 공감하는지, 고객의 실생활에 얼만큼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아쉬움이 있었는데요. 2014년부터 실용주의 캠페인 2단계에 돌입했습니다. 고객의 공감을 이끌어내 실용주의를 고객 가치로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죠.

간단하고 편리하게 삼성카드의 실용주의를 즐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담은 TV광고 영상도 공개했죠.

영상은 온에어 직후 ‘TVCF‘ 사이트 인기 순위 1위에 랭크 됐고, 주요 언론과 포털사이트 메인에 노출되는 등 핫한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이렇게 대박 분위기를 쭉~ 이어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후속 캠페인으로 소비자들이 삼성카드의 엔도저(endorser)가 되도록 적극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솔루션을 찾기 시작했는데요. 그 답은 바로 바이럴! 그렇게 바이럴 캠페인, 삼성카드 SARA를 시작하게 된 것이었죠.

 

사라있는 바이럴, SARA 캠페인의 진행 과정

바이럴 캠페인으로 방향을 정하고 2개월여 동안 수십 개의 시안을 준비했습니다. 여러 방안 중에서 영화 을 패러디한 영상을 제작하는 것으로 가닥이 잡혔는데요. 영화 은 주인공 테오도르와 인공지능체제 사만다의 사랑을 다룬 이야기입니다. 빅데이터 기반의 삼성카드가 고객의 소비패턴을 고려해 실용적으로 챙겨주는 모습이 테오도르와 사만다의 관계와 비슷하다는 점에 착안한 것이었는데요.  먼저, 케이블 TV와 IPTV에서 ‘예고편’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오프라인에서 궁금증을 키웠던 사람들을 이제 온라인으로 불러모을 차례. 유튜브에서 본편 영상을 공개했습니다.

유튜브 조회수 600만 돌파를 시작으로, TVCF사이트에서 50일간 1위를 차지했고요. 삼성카드는 6년만에 국가 브랜드 경쟁력 지수 1위를 탈환했습니다. 바이럴 캠페인, SARA, 성공적!!!

 

SARA 캠페인은 왜 성공했을까요?

SARA 캠페인은 왜 성공했을까요? 먼저, ‘목표와 브랜드에 충실’했다고 할 수 있는데요. 영화 을 삼성카드의 시각으로 재해석하면서 영상 처음부터 끝까지 삼성카드의 서비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지만 이질감 없이 스토리에 잘 녹여 표현했다는 생각이 들고요.

두 번째로는 ‘생각’에 충실했다는 점입니다. 바로, ‘이야기가 있는 생각(The Story of Idea)’인데요.  바이럴 캠페인의 성패는 사람들을 움직이게 하는 것에 달렸죠. 바이럴 캠페인은 억지로 사람들이 보게 할 수도 없고요. 억지로 사람들이 퍼트리게 할 수도 없으니까요.

그렇다면 사람들을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할 수 있는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이야기가 있는 생각입니다. 사람들이 생각하고 개입할 수 있는 틈을 바이럴 영상 곳곳에 만드는 것이죠.

사람들이 단순히 “와! 대박 , 이 영상 진짜 웃겨”, “꿀잼 “과 같은 반응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더한 반응을 쏟아내게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자 좀 더 적극적으로 SNS에 영상을 포스팅하기도 하는 등 바이럴에 동참하게 되죠.  짧은 시간에 이슈를 만들어 내기 위해 흔히 말하는 ‘병맛’ 콘텐츠를 만든다거나 재미있거나 혹은 섹시하거나 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지만요. SARA 캠페인은 사람들이 좀 더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개입할 수 있도록 만들었고 이것이 다른 바이럴 캠페인과는 차별점이자 성공 포인트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10월 제일세미나를 마치며  

여러분, 바이럴 캠페인 삼성카드 SARA 이야기 재미있으셨나요? 마지막으로 미래의 크리에이터를 꿈꾸는 분들에게 드리고 싶은 말이 있는데요. 어른들이나 취업 면접 시 면접관 앞에서 혹은 내 스타일인 소개팅 상대 앞에서 자신 있게 자신을 바이럴 해보세요!

우리 모두에게는 자신만의 이야기가 있으니까요. 이야기는 어떤 것이 좋다, 나쁘다 말할 수 없죠. 나만의 이야기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바이럴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고 진정성을 더한다면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데 한 걸음 더 가까워질 수 있을 것 같네요. 여러분의 살아있는 바이럴을 응원합니다!

그럼, 제일세미나 바이럴도 많이 해주시고요~  지금까지 구경모 프로의 10월 제일세미나 포스팅이었습니다!

*10월 제일세미나 영상은 제일기획 페이스북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