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히든스토리_도비라

 

지난 1월 미국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참가 첫해 무려 8개의 혁신상을 수상한 기업이 있습니다. 환경가전렌털 서비스 기업으로 알려진 코웨이가 그 주인공.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반의 라이프 케어 솔루션을 선보이며 세계의 관심을 한 몸에 받았는데요. 그 중심에 있는 기술이 바로 ‘IoCare 통합 솔루션(이하 ‘IoCare’)’. 렌털, 서비스 회사를 넘어 빅데이터를 활용한 ‘라이프 케어 컴퍼니’로 새로운 도약을 펼치고 있는 제일기획의 클라이언트 코웨이. 그 혁신적 기술력을 히든스토리에서 들려드립니다.

 

사물인터넷을 통해 차별화된 맞춤형 라이프 케어 제공 


▲ CES 2016에서 선보인 IoCare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매트리스를 사물인터넷 중심으로 연결해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정수기가 워터케어 전문가로, 공기청정기가 에어케어 전문가로, 비데가 바디케어 전문가로, 매트리스가 슬립케어 전문가로 변신한다면 우리 삶의 질은 어떻게 달라질까요?” 놀랍게도 이런 상상이 IoCare(아이오케어)를 통해 현실에서 펼쳐지고 있습니다.

IoCare란 다양한 생활가전에 사물인터넷을 접목한 코웨이만의 스마트 고객 케어 서비스입니다.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고객의 습관을 분석하고, 걱정에 공감하며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케어 솔루션을 제공할 뿐 아니라 서비스 전문가인 코디가 한 번 더 체크하는 혁신적 서비스이죠.

주목할 점은 IoCare가 ‘사물’이 아닌 ‘사람’에 초점을 맞춘 솔루션이라는 것!진정한 라이프 케어란 생활 습관, 환경 등이 모두 다른 개개인에게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해야 된다는 생각 때문이었는데요. 바로 고객의 일상을 관찰, 분석, 진단하는 게 IoCare의 역할인 셈이죠.


▲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매트리스 등이 사물인터넷을 통해 연결돼 개인별 맞춤형 통합 솔루션을 제공한다. 위 사진은 수면 환경 및 수면 습관을 진단하는 모습 (여기를 클릭하면 Iocare에 관한 풀 영상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사물인터넷을 통해 연결된 공기청정기, 비데, 정수기, 매트리스 등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연동, 개인별 맞춤형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데요. 예를 들어 매트리스의 슬립케어는 실내 공기 질 데이터와 연계돼 취침 전 미세먼지가 많을 경우 공기청정기를 작동시켜 쾌적한 수면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관련 정보는 음용 데이터로도 전송돼 체내 노폐물 배출을 위한 음용 가이드를 제공하죠. 또한 취침 중에는 습도, 조도 등을 체크해 수면 환경을 조성하고, 고객의 수면 습관도 체크하는데요. 이 모든 상황이 IoCare가 있어 가능하다는 사실!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든 집안의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제품을 원격제어할 수 있다는 점도 더욱 완벽한 스마트 라이프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죠.

 

미국 라스베이거스에 구현된 스마트 홈 


 ▲ CES 2016에서 코웨이 부스를 찾은 관람객들이 코웨이 고객 케어 통합 솔루션을 둘러보고 있다

CES 2016에 등장한 스마트 홈이 화제를 모았습니다.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은 부스는 바로 ‘나를 중심으로 다 알아서 맞춰주는 세상 더 자유롭게, 더 편안하게(Be Free, Be Lazy)’라는 콘셉트로 코웨이가 선보인 스마트 홈. 가정집에서 볼 수 있는 정수기, 공기청정기, 비데, 매트리스를 사물인터넷을 중심으로 서로 연동시켜 관람객들이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죠.

코웨이 부스는 나흘간의 전시기간 동안 3만 명에 가까운 관람객이 다녀갈 정도로 많은 관심을 받았는데요. 특히 워터케어, 에어케어, 바디케어, 슬립케어를 통합적으로 연계해 맞춤형 케어 서비스에 대한 비전과 실체를 제시했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았죠. 이뿐만 아니라 IoCare를 통해 관련 시장을 선점하고 리드한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습니다.


▲ CES 2016 혁신상 수상 제품

또한, 듀얼파워 공기청정기 IoCare, 스스로 살균 정수기 IoCare,  바리스타 아이스 정수기, 클리닉 비데, 차량용 공기청정기, 포터블 공기청정기 등 6개 제품이 8개 부문에서 CES 2016 혁신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사물인터넷을 통해 혁신적이고 차별화된 라이프 케어를 선사하고자 한 코웨이의 생각과 노력이 세계 무대에서 인정받는 순간이었답니다.

 

‘The Life Care Company’ 코웨이 이야기 


코웨이 TV CF 가족 편

‘The Life Care Company’통합형, 맞춤형 케어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겠다는 코웨이의 새로운 비전입니다. 최근에 공개된 TV CF에서 전하고자 한 메시지도 바로 이것인데요. 집도 지구처럼 하나의 생태계라는 아이디어를 통해 집안 환경에 대한 통합적 관리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개개인의 성향에 따른 솔루션을 제시하는 IoCare의 모습을 보여주고자 했죠.

이외에도 Life Care의 실체를 경험할 수 있는 제품 광고 캠페인이 진행 중인데요. 황사철 듀얼파워로 강력한 청정 효과를 자랑하는 공기청정기, 고객의 생애주기에 따라 맟춤케어 솔루션을 제공하는 매트리스 광고를 새롭게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이 직접 IoCare의 혁신적인 서비스와 솔루션을 경험할 수 있도록 브랜드존이나 별도의 체험존도 마련할 예정이라고 하니, 기대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가 쉼을 얻는 집이 개인의 건강은 물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질과 행복까지 케어하는 공간으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코웨이의 IoCare와 함께 말이죠.

코웨이는 앞으로도 고객이 더욱 행복할 수 있는 신제품 개발은 물론, 다양한 고객 접점에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하는데요. 코웨이가 선보일 새로운 혁신과 힘찬 행보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