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일기획의 중국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가 중국 국경절 연휴 기간 동안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자유여행객이 즐겨 찾은 장소를 분석한 자료를 발표했습니다.

펑타이는 국경절 연휴가 포함된 9월 28일부터 10월 7일까지 열흘 동안 자체 개발한 ‘한국지하철’ 앱에서 검색된 약 14만 건의 데이터를 분석했는데요. 그 결과 명동역의 검색 비중이 18%로 가장 많았으며, 홍대입구역(12%), 동대문역(6%), 서울역(5.7%), 인천국제공항역(5.6%)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요우커용 한국 지하철 지도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국지하철’ 앱

‘한국지하철’ 앱은 요우커용 한국 지하철 지도 서비스로 현재 전국 지하철 노선 안내 및 노선별 관광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2014년 5월에 출시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가 70만 건이 넘으며 2014년 중국 안드로이드 마켓 최우수 앱에 선정되는 등 중국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앱입니다. 펑타이가 이번에 공개한 데이터는 요우커들이 앱을 통해 직접 검색한 행동 데이터라는 점에서 의미가 큽니다.

 


▲2014~2015년 한국지하철 앱 검색 순위(표)

작년 같은 기간의 데이터와 비교해 볼 때, 명동역과 홍대입구역은 외국인 관광 명소답게 1, 2위를 유지했으며 동대문역과 서울역도 5위권을 지켰는데요. 검색 비중 상위 5개 역 가운데 인천국제공항역이 이대역, 신촌역 등을 제치고 5위에 등극한 것이 눈에 띕니다. 인천국제공항역에 대한 검색 건 수 증가는 관광버스를 이용해 공항으로 이동하는 단체여행객과 달리 공항철도 등 대중교통을 이용해 공항으로 이동하는 자유 여행객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전년대비 순위가 급상승한 역으로는 건대입구역(14위, 33계단 상승), 강남역(12위, 19계단 상승), 이태원역(18위, 10계단 상승)이 꼽히는데요. 건대입구역은 올해 역 인근에 문을 연 대규모 컨테이너 쇼핑몰이 새로운 쇼핑 코스로 인기를 얻으면서 요우커의 유입이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한편, 강남역은 쇼핑 장소, 맛집 등과 더불어 성형외과가 밀집된 지역으로 긴 연휴를 이용해 성형을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들이 많이 찾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태원역은 국내에서 방영되는 요리 프로그램이 중국에서도 인기 콘텐츠로 부상하면서 ‘쿡방’에 출연하는 유명 셰프들의 식당이 밀집되어 있는 이태원역을 방문하는 요우커들이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펑타이는 2014년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 중 자유여행객 비중이 약 58%를 차지하는 등 최근 중국인들의 개별자유여행(FIT: Free Independent Tour)이 늘어남에 따라 자유여행 요우커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 위해 이번 앱 검색 데이터를 분석, 발표했는데요. 현재 펑타이는 ‘한국지하철’을 비롯해 ‘맛있는 한국(맛집)’, ‘K.Style(패션)’등 한국을 방문한 요우커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해당 앱을 통해 축적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요우커 밀착형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남용식 펑타이 대표는 “중국인 자유 여행객의 증가, 중국인 스마트기기 보급률 증가 등에서도 알 수 있듯이 한국 방문 요우커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에서 자유 여행객에게 초점을 맞춘 모바일 마케팅이 중요해졌다”며 “펑타이는 현재 운영 중인 한국지하철 앱에 비콘, 쿠폰 기능을 강화하는 등 요우커에게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요우커 방문이 늘고 있는 싱가포르, 일본 등에도 지하철 앱을 출시해 글로벌 비즈니스를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펑타이가 ‘한국지하철’ 앱의 월별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올해 1~5월 한 달 평균 30만 건을 웃돌던 역 검색량이 메르스의 영향으로 6월과 7월에는 17만 건 수준으로 급감했다가 지난 8월에는 30만 건을, 9월에는 40만 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이는 최근 중국 관광객 수가 메르스 사태 이전 수준을 회복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요우커 관련 마케팅이 다시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됩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맞게 다양한 소비층에 대한 자료를 면밀히 분석하고 보다 적확한 마케팅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해 노력하는 제일기획의 행보를 계속 지켜봐 주세요!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