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나홀로족_도비라3

 

혼쇼(혼자 쇼핑하기), 혼술(혼자 술마시기), 혼놀(혼자 놀기) 등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트렌드가 확산하고 있습니다. 1인 가구가 증가하면서 ‘나홀로족’이 사회 전반의 흐름으로 자리 잡은 것인데요. 그중 ‘혼술’이 2030세대의 새로운 문화 코드로 떠오르면서 다양한 공간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혼술에서 홈술까지, 나 혼자 즐긴다! 

나홀로족1

▲ 혼밥, 혼영, 혼행 등을 즐기는 나홀로족이 증가하면서 소비 트렌드까지 변화하고 있다 

혼자 밥 먹고(혼밥), 혼자 영화 보고(혼영), 혼자 여행(혼행)을 가는 일이 이제 낯설지만은 않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5년 우리나라 1인 가구는 총 507만 가구. 전체 가구 대비 27%를 차지할 정도로 급증했는데요. 이들은 싱글슈머(Single과 Consumer의 합성어, 1인 가구 소비자)라는 새로운 소비층을 형성하며 소비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죠.

나홀로족2

특히 이런 변화는 외식 문화를 크게 바꿨습니다. 1인용 메뉴, 1인용 좌석 등 주변을 의식하지 않고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장소들이 많이 생겨났는데요. 가장 큰 열풍이 바로 혼술. 맥주펍, 이자카야, 와인바 등 혼술집의 종류도 다양할 뿐 아니라 혼자 언제든 가볍게 마실 수 있다는 점에서 인기를 얻고 있죠.

혼술 열풍은 홈술(집에서 마시는 술)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집에서 편안하게 마시면서 스트레스를 풀 수 있다는 매력 때문인데요. 요즘 퇴근길 편의점에 들러 캔맥주와 안주 몇 가지를 구입하는 직장인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죠. 하지만 그 이면에는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서 소비심리가 위축됐기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는 상황.

나홀로족_혼술제품

▲ 혼술존, 홈술족을 겨낭해 출시한 (좌) 보해양조 ‘부라더#소다’ 캔 제품 (우) 이마트 피코크 ‘377바’ 제품

트렌드에 맞춰 혼술족, 홈술족을 위한 메뉴와 서비스도 활발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보해양조는 이들의 주류 음용 행태를 분석, 355ml 용량의 부라더#소다 캔 제품을 개발했는데요. 부담 없는 용량으로 집이나 야외에서 보다 손쉽게 마실 수 있죠.

재미있는 현상은 집에서 즐길 수 있는 주류나 안주류, 맥주잔 등도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담금주나 믹싱주를 찾는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매실, 복분자, 설탕 등 담금주 관련 품목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피코크(이마트 자체 식품 브랜드)는 혼술족, 홈술족을 겨냥해 다른 주류와도 섞어 마실 수 있는 칵테일 음료인 377바(BAR) 제품을 출시하기도 했죠. 추세를 반영하듯 혼술 라이프를 주제로 한 ‘혼술남녀’라는 드라마도 오는 9월 tVN 방영을 앞두고 있습니다.

 

나만 알고 싶은 혼술집  

하루를 마무리하는 시간, 편안한 곳에서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요즘 혼술족들 사이에서 특색 있는 공간이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중 몇 곳을 소개해 드릴게요.

나홀로족_책바2

▲ 혼술을 하면서 독서를 즐길 수 있는 책바(이미지 출처: 책바 인스타그램)

밤에만 여는 심야 서점이 있다?! 연희동에 위치한 ‘책바(chaegbar)’는 말 그대로 책과 술을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인데요. 은은한 스탠드 조명이 켜진 1인용 테이블에 앉아 조용히 술을 마시며 책을 읽을 수 있어 오롯이 혼자만의 시간에 집중할 수 있죠.

만물상2

▲ ‘나만 알고싶은 술집’이 콘셉트인 만물상 (이미지 출처: 만물상 인스타그램)

둘도 좋지만,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고 싶을 때가 있죠? 그럴 때 생각나는 곳이 바로 이태원 ‘만물상’입니다. 나만 알고 싶은 술집이라고 할까요? 이곳은 다양한 장난감과 빈티지한 물건들이 가득해 과거의 추억에도 잠길 수 있답니다.

나홀로족_비노라르고

▲ 편안한 분위기에서 와인을 맛볼 수 있는 비노라르고(이미지 출처: 비노라르고 페이스북)

퇴근길 주저 없이 들릴 수 있는 단골 와인바가 있다면, 하루를 근사하게 마무리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연남동 ‘비노라르고(VinoLargo)’가 바로 그런 곳입니다. 편하고 아늑한 공간에서 와인과 함께 혼자만의 여유를 즐길 수 있죠.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혼술은 일상 속에서 간편하게 힐링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나홀로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혼술족을 위한 이색 공간과 서비스는 다양하게 등장할 전망.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위로와 쉼을 줄지 기대해봅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

  1. 윤대용말하길

    나만 알고 싶은 술집의 컨셉은 정말 좋네요 ^^

    1. 제일기획말하길

      좋은 장소 있으면 함께 나눠주세요^^

  2. Lee Angna말하길

    혼자라서 더 즐거울 때가 있죠~ 혼자서 여행 가보고싶네요~

    1. 제일기획말하길

      혼자서 즐길 수 있는 분야가 더욱 다양해지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