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일기획, 애드페스트 광고제 역대 최다 수상 쾌거 | 제일기획 블로그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일기획이 지난 25일 태국 파타야에서 폐막한 2017 아시아태평양 광고 페스티벌(ADFEST, 이하 애드페스트)에서 역대 최다인 14개의 본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유니클로 히트텍 윈도우 캠페인 미디어 부문∙다이렉트 부문 금상

제일기획은 본사와 해외 법인에서 출품한 다수의 캠페인으로 역대 최다 규모(36개) 본선 진출 기록을 세웠으며 이 중 금상 3개, 은상 8개, 동상 3개 등 총 14개의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는 자체적으로 세운 작년의 역대 최다 본선 진출 기록(25개)과 재작년(’15년) 역대 최다 수상 기록(13개)을 모두 뛰어 넘는 애드페스트 사상 최대 성과입니다. 특히 애드페스트가 국제 광고제 중 비교적 개최 시기가 빨라 그 해 수상 실적을 가늠하는 중요한 시험 무대라는 점에서 이번 성과의 의미가 더욱 큽니다.

▲ 애드페스트 광고제에서 금상 2개 등 4개의 상을 수상한 유니클로 히트텍 윈도우캠페인 

올해 제일기획의 수상작 중 가장 주목 받은 캠페인은 유니클로와 진행한 ‘히트텍 윈도우(HEAT TECH WINDOW)’캠페인으로 다이렉트 부문과 미디어 부문 금상 등 총 4개의 상을 수상했습니다.

히트텍 윈도우는 유니클로의 기능성 내의 브랜드 히트텍(HEAT TECH)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소비자들이 보다 따뜻하고 경제적인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진행한 캠페인인데요. 제일기획과 유니클로는 단열효과를 입증 받으며 실용적 방한용품으로 인기 있는 에어캡(뽁뽁이)에 히트텍 브랜드 로고를 인쇄해 소비자들이 가정, 사무실 등에 부착할 수 있도록 증정하고, 유니클로 주요 매장에 부착해 높은 브랜드 홍보 효과를 거뒀습니다.

미디어 부문 심사위원장 빅터 망구니오(Victor Manggunio)는 “히트텍 윈도우 캠페인은 에어캡이라는 독특한 미디어를 활용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경험을 매장을 넘어 가정으로 까지 확대한 인상적인 캠페인으로 모든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수상 배경을 밝혔습니다.

히트텍 윈도우 캠페인 외에도 제일기획 본사와 해외법인에서 진행한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본상 수상의 영광을 안았습니다.

 

국내외 다양한 캠페인으로 역대 최다 본선 진출 기록 경신 

▲ 애드페스트 광고제에서 유니클로 히트텍 윈도우 캠페인으로 미디어 부문 금상을 수상한 제일기획 직원들이 미디어 부문 심사위원장 빅터 망구리오(오른쪽)와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일기획 인도법인이 삼성전자와 함께 브랜드샵에 진열된 조이 플러스 TV를 활용해 유기견 입양을 도운 ‘스프레드 더 조이(SPREAD THE JOY)’ 캠페인은 매장 내 디스플레이를 CSR 캠페인에 활용한 아이디어와 캠페인 효과를 높게 평가 받으며 미디어 부문 금상을 수상했습니다. 홍콩법인은 삼성전자, 홍콩 시각장애인연맹과 함께 시각장애인들이 홍콩의 아름다운 명소를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한 ‘비 데어 아이즈(#BETHEIREYES)’ 캠페인으로 다이렉트 부문 은상 등 총 3개의 상을 받았습니다.

이 밖에 삼성전자가 론칭피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한 비피어리스(#BeFearless) 캠페인, 삼성물산 캐리비안베이의 심폐소생술 체험 캠페인 ‘라이프 펌프(LIFE PUMP)’, 인도법인의 삼성전자 서비스 밴 캠페인 영상, 홍콩법인의 ‘베리 초콜릿(VERY CHOCOLATE)’ 캠페인도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제일기획은 역대 최다 수상 실적과 함께 올해 애드페스트 광고제에서 국내 업계 최초로 심사위원장을 배출하고, 영 로터스 워크숍과 세미나 등 부대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글로벌 업계에서의 위상을 한층 강화했습니다.

 

웨인 초이 전무 필름∙라디오 부문 심사위원장 위촉

지난 2008년부터 10년 연속 애드페스트 심사위원을 배출해온 제일기획은 올해에는 국내 업계 최초로 애드페스트 심사위원장을 배출하는 영예를 안았는데요. 그 주인공은 제일기획 제작본부장 웨인 초이 전무로 필름 부문과 라디오 부문의 심사를 총괄하는 심사위원장으로 활동했습니다. 웨인 초이 전무 외에 제일기획 상해지점의 콘스탄틴 츄(Constantine Chew)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도 옥외∙인쇄 부문 심사위원으로 활동했습니다.

또한 제일기획은 광고제 본 행사에 앞서 아태지역 신진 광고인 육성 목적으로 진행된 ‘영 로터스 워크숍’을 성공적으로 주관했으며, 제일기획의 주요 자회사인 펑타이와 아이리스가 주최한 세미나도 참관단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습니다.

지난 1998년 창설 이후 아시아, 태평양 지역 양대 광고제로 자리 잡은 애드페스트 광고제는 지난 22일부터 25일까지 4일간 태국 파타야에서 열렸습니다. 창설 20주년을 맞아 ‘다양성의 20년(20 Years of Diversity)’이라는 주제로 열린 올해 광고제에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20여 개 국가에서 3천 여 작품이 출품됐으며 1,200명이 넘는 업계 관계자들이 참석했습니다.

 

2017 애드페스트 광고제 수상작 소개 

유니클로 – 히트텍 윈도우 (금상 2, 은상 2)

유니클로 히트텍 윈도우 캠페인은 유니클로의 히트텍(HEATTECH) 브랜드 로고를 겨울철 대표 방한 용품인 에어캡(뽁뽁이)에 인쇄해 소비자들에게 증정하고, 주요 매장에 부착해 옥외 광고로도 활용한 이색 캠페인입니다. 유니클로와 제일기획은 히트텍 브랜드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고객들이 보다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돕자는 취지에서 기능성 내의인 히트텍과 보온성, 편리성 면에서 공통점이 있는 에어캡을 활용해 이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아파트 난방비 비리를 폭로해 ‘난방열사’로 불리는 배우 김부선 씨를 모델로 제작한 바이럴 영상은 산업,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2차 패러디를 만들어내는 등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편 이 캠페인은 유니클로 히트텍 제품 판매량이 전년대비 2배 가량 증가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삼성전자 – #BeFearless (은상 1, 동상 1)

▲ 고소공포 편 

▲ 발표불안 편 

삼성전자가 론칭피플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고소공포 및 발표 불안을 겪는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환경을 VR로 간접 체험함으로써 스스로 공포를 극복할 수 있도록 한 훈련 프로그램입니다. 실제로 82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 87.8% 의 체험자에서 불안감이 감소하는 등의 증상 완화 효과가 나타났으며 고소공포와 발표불안에서 각 23.6%, 18.7% 의 평균 감소율을 보였습니다. 현재 이 캠페인은 그 효과를 인정 받아 가상 현실 클리닉의 치료 프로그램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 SAMSUNG SERVICE VAN (은상 1, 동상 1)

삼성전자가 인도 전역을 누비는 535대의 이동식 서비스 밴의 ‘찾아가는 서비스’를 알리기 위해 제작한 캠페인 영상입니다. 맹아원 아이들의 감동 스토리를 담은 이 영상은 유튜브 공개 약 3개월 만에 조회 수 1억 건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삼성물산 캐리비안 베이 –라이프 펌프 (은상 1)

워터파크 캐리비안 베이와 제일기획이 심폐소생술 교육용 모형에 공기 펌프를 결합한 아이디어 기구 ‘라이프 펌프’를 제작해 캐리비안 베이에 방문한 사람들이 물놀이 전 튜브에 바람을 넣으며 심폐소생술을 자연스럽게 체험하도록 한 신개념 심폐소생술 교육 캠페인입니다. 캠페인 진행 후 3주만에 약 6천 명의 사람들이 라이프펌프를 통해 심폐소생술을 체험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베리 초콜릿 –VERY CHOCOLATE (은상 1)

홍콩의 초콜릿 브랜드 베리 초콜릿(VERY CHOCOLATE)이 ‘모든 상황을 위한 완벽한 치유법’이라는 컨셉으로 제품을 재포지셔닝하고 초콜릿이 주는 긍정적 효과(두통약, 천연 항우울제 등)를 제품 패키지 디자인 등에 적용해 인쇄,옥외 광고 등에 활용한 캠페인입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