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백주부, 예코치, 추억의 종이접기 아저씨까지!
요즘 화제의 인물을 낳으며 인기몰이를 하는 독특한 방송이 있습니다.
출연자들이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고 그것을 편집해 TV에서 방영하는
인데요.

▲ MBC 예능 프로그램 마이 리틀 텔레비전, 이미지 출처: 마이 리틀 텔레비전 사이트
각자 자신 있는 분야의 콘텐츠를 가지고 방송을 진행하는 출연자들의 모습도 흥미롭지만
‘슈가보이’로 불리는 백주부에게 “설탕 너무 많이 넣어 달쥬?” 하고 핀잔을 주는 등
인터넷 방송을 보며 채팅창으로 소통하는 시청자들의 모습도 꿀잼입니다. 

이렇게 이 뜨자 ‘인터넷 방송’, ‘1인 방송’이 주목을 받게 됐고요.
‘1인 미디어’가 새로운 소통 솔루션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하는데요.
함께 자세히 알아볼까요?

  대세가 된 소통 솔루션, 1인 미디어란 도대체 무엇일까요? 먼저 ‘미디어’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 같은데요.  미디어란 정보를 전송하는 매체를 뜻합니다. 과거에는 신문이나 잡지와 같은 출판물이 주류 미디어였는데요. 라디오와 TV처럼 전파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대량의 정보를 전달하는 매스 미디어가 등장하게 되면서 한발 물러나게 됐죠.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 미디어는 또 한 번의 격변기를 맞이했습니다. 일방적으로 이뤄졌던 소통이 양방향으로 가능해졌을 뿐만 아니라, 누구나 영상이나 음악 등의 다양한 요소를 활용할 수 있게 됐죠. 우리가 이미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이 모두 1인 미디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바야흐로 개인이 자신만의 채널을 가지고 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SNS에 올린 글 하나가 사회적 이슈를 일으키기도 하고요. 사진과 동영상이 큰 인기를 끌면서 전 세계로 퍼져나가기도 하죠. 1인 미디어를 통해서라면 “자고 일어났더니 글로벌 스타가 됐다”는 말이 현실이 될 수도 있습니다.막강한 파워를 지닌 1인 미디어. 대세 소통 솔루션이라 할만하죠?

  블로그를 즐기시는 우리 이웃님들처럼요. 1인 미디어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지자  위기를 느낀 기존 미디어는 과감한 시도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앞서 이야기했던 이 그것인데요. 공중파 방송이 인터넷 방송을 끌어안은 것이죠.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 방송을 진행하고 채팅창을 통해 소통하던 인터넷 방송은 지금까지 방송계의 변방이라고만 생각돼 왔는데요. 최근 1인 미디어의 위상이 급상승하여 공중파 방송을 통해 당당히 소비될 수 있게 됐습니다.

인터넷 방송, 1인 방송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아프리카 TV’인데요. 국내 최대의 1인 방송 플랫폼이라 할 수 있는 아프리카 TV는, 특별한 장비나 기술 없어도 개인이 손쉽게 방송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자유롭고 다양한 방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평균 월 사용자 800만 명, 동시 시청자 약 50만 명이라는 수치에서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죠.

▲ 1인 방송 플랫폼 아프리카 TV, 이미지 출처: 아프리카 TV 사이트

이처럼 1인 미디어의 영향력이 날로 높아지는 만큼, 많은 기업이 1인 미디어에 관심을 가지고 활용 방안을 찾고 있는데요. 제일기획은 최근 아프리카 TV와 함께 새로운 형태의 캠페인을 시도했습니다.쉐보레 신차 출시 당시 시승기를 생중계하며 방송과 광고를 결합한 ‘제휴광고’를 진행했는데요. 방송계의 신대륙, 1인 방송을 향한 기업들의 새로운 시도는 앞으로도 쭉~ 계속될 것 같네요.


의 인기에 힘입어 1인 방송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른 요즘, 새로운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네이버의 ‘플레이리그’와 다음카카오의 ‘카카오TV’인데요.
플레이리그는 누구나 자신의 동영상을 대중과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2015년 연내 오픈을 목표로 하는 만큼 곧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 하나의 새로운 서비스 카카오TV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를 이용한 공유 기능인데요. 특히 라이브 방송의 경우 대화창에 있는 친구들과 실시간으로 대화도 나눌 수 있다고 해요. 친구들과 수다를 떨며 스포츠 중계나 재미있는 예능 프로그램을 본다면 재미도 배가 되겠죠?

▲ 새롭게 등장한 1인 미디어 카카오TV, 이미지 출처: 카카오TV
갈수록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콘텐츠로 무장하고 있는 1인 방송, 1인 미디어! 과연 앞으로는 어떤 형태로 변화해 갈지 기대가 되는데요. 우리 이웃님들도 직접 콘텐츠를 만들어 나만의 미디어를 운영해 보시는 건 어떤가요? 세계가 주목하는 영향력 있는 미디어의 주인공이 될지도 모르니까요~오늘부터 시작해 볼까요?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