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일기획의 디지털 마케팅 자회사 펑타이(鵬泰∙PENGTAI)가 자체 개발한 ‘한국지하철’ 앱을 기반으로 지난달 한국을 방문한 중화권 관광객(유커) 트렌드를 분석해 발표했습니다.

 

한국인의 일상으로 들어온 유커

‘한국 지하철’ 앱에서 중국의 주요 명절인 노동절, 단오절 연휴가 포함된 5월 한 달 기간 약 66만 건의 관심 장소 검색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남산 N서울타워’의 검색량이 가장 높았으며 북촌한옥마을, 홍대가 뒤를 이었는데요.

남산 N서울타워, 북촌 한옥마을 등 주요 관광명소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꾸준한 인기를 얻으며 관심 장소 상위 10곳에 포함된 가운데, 여의도 한강공원(4위/33위 상승)과 서울대공원(11위/53위 상승)의 순위가 급상승했습니다. 상대적으로 외국인 관광객이 적었던 두 장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것은 쇼핑, 맛집 투어 중심이었던 유커 트렌드가 벚꽃 구경, 공원 산책 등 한국인들이 평소 자주 즐기는 일상의 여가활동으로까지 확장된 결과로 분석됩니다.

이 밖에 부산 감천문화마을(16위/200위 상승)과 삼청동길(17위/24위 상승)이 높은 상승세를 보이며 20위권에 새로 진입했다. 감천문화마을의 인기는 유커의 행동반경이 서울과 수도권을 넘어 부산 등 지방으로까지 확장되었음을 보여줍니다. 삼청동길은 한류 드라마 ‘도깨비’의 촬영지로 알려지며 외국인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죠.

반면, 외국인 관광 1번지로 꼽히는 명동은 작년 대비 10계단 하락한 15위를 기록하며 처음으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는데요. 명동과 함께 치킨집 등 닭 요리 음식점, 동대문 대형 패션몰 등 중국인들이 많이 찾던 장소들의 순위가 전반적으로 내려갔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이는 사드 이슈로 인한 중국인 단체 관광객 감소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홍콩∙대만 등 중국 외 중화권 관광객 확대

‘한국지하철’ 앱은 유커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국 지하철 지도 및 여행 정보 서비스로, 2014년 출시 이후 현재까지 누적 다운로드 수가 215만 건에 이르는데요. 중국어 간체(簡體)∙번체(繁體), 영어 등의 언어를 지원해 중국뿐만 아니라 홍콩, 대만 관광객들도 폭넓게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지난달에는 PC 버전 서비스도 출시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번 ‘한국지하철’ 앱 데이터 분석의 가장 큰 의미는 중국인 관광객이 감소하는 분위기 속에서 홍콩, 대만 등 비(非)중국 중화권 관광객의 국내 여행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한 점인데요. 5월 한 달 언어별 앱 이용자를 살펴보면, 중국인들이 주로 사용하는 간체 서비스 이용자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17.7% 감소했으나 홍콩, 대만에서 주로 사용하는 번체 서비스 이용자는 68.9% 증가했습니다. 점유율면에서도 번체 서비스 이용자가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3%P이상 증가한 34%를 기록해 간체 사용자 점유율(약 57%)과의 격차를 크게 줄였죠.

이번 분석을 바탕으로 최근 한국 관광 트렌드는 ‘한국인의 일상으로 들어온 유커’, ‘비(非)중국 관광객 확대’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은데요. 대내외적 환경에 따라 유커의 여행, 소비 트렌드가 빠르게 바뀌는 만큼 기업, 지자체에서는 이러한 트렌드를 예의주시하며 선제 마케팅 전략을 펴야 할 것 같습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