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마케팅의 새로운 화두 ‘디지털 테크놀로지’

인터넷이 일상화되면서 마케팅 방식에도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그 중심에는 디지털 마케팅이 있는데요. 모바일 광고시장 확대는 기본 중 기본. 최근 다양한 플랫폼과 기기에서 디지털 마케팅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을 만큼 그 영향력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9월 제일세미나 주제는 ‘Technology @ Digital Marketing’인데요. 마케팅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디지털 기술을 이해하고 다양한 활용법을 살펴보는 시간으로 채워졌습니다.

우선, 기술과 디지털 마케팅의 정의를 짚어볼까요? 위의 이미지는 기술과 디지털 마케팅의 핵심을 담고 있습니다. 여기서 디지털 마케팅에서 중요한 키워드 5가지 뽑아볼 수 있는데요. 바로 △인터넷 △온라인 △소비자 △웹브라우저 △스마트폰이 그겁니다.

5가지 키워드 중 인터넷·온라인·웹브라우저·스마트폰은 ‘미디어(media)’라고 볼 수 있는데요. 미디어에서 소비하는 것들을 콘텐츠(contents)라고 얘기합니다. 최근 트렌드는 일방적 소통에서 벗어나 누구나 콘텐츠를 쉽게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SNS가 화두가 되고 있는데요. 이런 콘텐츠는 웹사이트, 애플리케이션, 디지털 사이니지와 같은 DOOH(Display-Out-Of-Home)에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 제작엔 △기획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 △시스템 운영 등 프로세스가 존재합니다. 각 담당자(기획자∙디자이너∙개발자∙서비스 엔지니어)가 만들어내는 산출물은 정보 아키텍쳐(IA), 목업(Mock-up),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명세서(SRS), 시스템 아키텍쳐(SA) 등이 대표적입니다.

정보 아키텍쳐(IA)는 모델을 정보 개념을 활용해 복합 시스템으로 명확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간단히 표현하면 ‘메뉴’라고 할 수 있죠. 예를 들어, 웹사이트는 △메뉴의 분류 △조직화 순서 △디자인 요소 등 구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데요. ‘목적’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집니다. 아래 사례를 살펴볼까요?

①로 표시된 이미지는 삼성닷컴 홈페이지 IA입니다. 주력 제품군인 모바일이 가장 먼저 배치됐는데요. 고객이 찾고자 하는 정보와 제품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조화했습니다. 그다음 TV/AV, 사전, IT 제품군을 배치했죠. 다른 웹사이트들과 달리 제품 중심 메뉴를 전반에 할애한 점이 특징입니다.

반면 ②로 표시된 이미지는 회사 소개가 가장 먼저 드러나 있는데요. 회사의 브랜드, 비전 등과 같은 정보를 먼저 보여주기 위한 구조화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듯 다른 구성이 눈에 들어오시나요? 확인할 수 있죠?

또한 웹과 모바일에 적합한 뼈대를 그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와이어프레임(wireframe)이라 칭하는 이 단계에선 점∙선∙면 등을 활용해 레이아웃과 상황의 뼈대를 그리고 수정하는 작업이 이뤄지는데요.

프로젝트로 담당했던 솔루션을 살펴보면 웹과 앱의 뼈대 로직을 손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파워포인트와 같은 툴로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으니 여러분도 한 번 제작해보세요. 어떤 버튼을 누르면 어떤 데이터가 출력되는지 기획 요소에서 중요한 부분이니 사용자에게 적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하는 연습을 하는 게 중요합니다. 이를 디자인 작업을 거쳐 목업의 형태로 만들어내면 디자인 산출물이 완성되는 거죠.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할까?

4차 산업혁명에 맞물려 소프트웨어 교육이 강화되는 등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도 나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개발자의 역량도 무엇보다 중요해졌는데요.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어떤 일을 할까요? 크게 웹 개발자와 모바일앱 개발자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각각 요구하는 기술과 숙련도도 다르고요.

웹 개발자의 경우 웹 접근을 위한 클라이언트 기능을 개발하는 프론트엔드(Frontend)와 그 기능의 로직을 구현하는 백엔드(Backend)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각각 필요로 하는 언어 또한 다릅니다.

모바일앱 개발자의 경우,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따라 개발자의 영역이 달라지는데요. 안드로이드 개발자는 자바(java) 개발 언어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이클립스 등의 개발 도구로 사용하는데요. 이와 달리 iOS 개발자는 오브젝트 C 언어를 사용하는 Xcode 개발도구를 사용하죠. 모바일앱의 플랫폼에 따라 개발 언어와 개발도구가 다르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의 약자인 API는 오픈 API 등으로 이미 익숙한 단어일 텐데요. API는 누구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곧 사용자의 확대를 목적으로 합니다. 대표적인 예로 페이스북과 트위터에 포스팅을 하기 위해 꼭 페이스북, 트위터에 로그인하지 않고 다른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도 작업할 수 있는 사례와 네이버 아이디 하나로 다른 다양한 쇼핑몰을 이용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오픈 API를 활용한 것을 들 수 있죠. 이를 잘 활용하면 주어진 정보 분석을 통해 디지털 마케팅 영역에서 활용할 수 있답니다.

 

IT 기업, 디지털 마케팅 진출하며 Technology 기반 플랫폼이 중요해지는 시대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전체 마케팅 시장에서 성장세가 뚜렷합니다. 단연 디지털 에이전시의 실행 역량이 중요한데요. 특히 IBM∙페이스북∙구글 등 글로벌 IT 기업들이 디지털 마케팅 영역으로 진출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들은 PC와 모바일을 넘나드는 플랫폼, 멀티채널, 콘텐츠의 강점을 내세워 비즈니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데, 주요 서비스 항목은 온라인 광고인 Ad-tech를 포함하여 e-커머스부터 콘텐츠 매니지먼트, 데이터 분석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트렌드는 광고/마케팅 영역이 디지털로의 급격한 전환에서 기인하는데요. IT 기반 기업들이 최근 디지털 에이전시 TOP 5 중 4개 업체를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만 봐도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술을 적극 활용한 테크니컬 리더십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죠.

 

소비자와의 거리 좁히고, 마케팅의 영역 넓히는 길

‘마케팅… 마케팅…’ 매번 쉽게 생각해도 소비자와 교감하기 어렵고, 마케팅의 효과 또한 크게 느껴지지 않을 때가 많죠. 이럴 땐 다양한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새로운 사례를 발굴해 보는 건 어떨까요?

마지막으로 제가 담당했던 디지털 연못(Digital Pond)을 소개할까 합니다. 갤럭시 노트 론칭 당시 이벤트로 펜을 이용해 물속에서도 펜을 사용할 수 있는 방수(IP68) 특화 기능을 직관적이면서 흥미롭게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기획된 이벤트였는데요. 리우 올림픽 당시 현장의 반응도 좋았고 제품의 특장점을 고객이 직접 체험하며 자연스럽게 체득할 수 있는 크리에이티브가 적용된 사례입니다.

이처럼 기술은 소비자와의 거리를 좁히고 마케팅의 영역을 넓히는 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위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기술에도 관심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기술을 활용한 여러분의 성공적인 디지털 마케팅을 응원하겠습니다! 지금까지 황순욱 프로의 9월 제일세미나 포스팅이었습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