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제일기획, 애드페스트 금∙은∙동 14개 수상 | 제일기획 블로그 본문으로 바로가기

 

제일기획(대표이사 사장 유정근)이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태국 파타야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 양대 광고제 ‘ 애드페스트(ADFEST) 2018’에서 금상 1개, 브랜디드 콘텐트상(금상급) 1개, 이펙티브상(금상급) 1개, 은상 5개, 동상 6개 등 14개 본상을 수상했습니다.

 

금 3개, 은 5개, 동 6개 등… 종전 최다 기록과 동률

본사 뿐 아니라 홍콩 법인, 중국 법인, 태국 법인 등 해외 네트워크들이 골고루 상을 받으며 지난해 제일기획이 세운 국내 광고회사 최다 수상 기록과 동률을 이뤘습니다.

국제 광고제 수상은 광고회사의 주요 경쟁력인 크리에이티브 역량을 평가하는 지표입니다. 특히, 애드페스트는 국제 광고제 중 개최가 빨라 한 해 수상 성과의 가늠자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의미가 더욱 큽니다.

 

‘스톱 다운로드킬’ 캠페인, 참신한 솔루션으로  4개 부문 본상 수상 

제일기획이 지난해 부산경찰청과 함께 진행한 ‘스톱 다운로드킬’캠페인이 금상급 2개를 포함해 4개의 상을 휩쓸었습니다.

‘스톱 다운로드킬’은 불법 촬영물(몰카) 유통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가짜 몰카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파일공유 사이트에 올린 캠페인입니다. 영상은 초반부에는 모텔, 지하철, 화장실 등에서 여성을 몰래 찍은 영상처럼 보이나 갑자기 귀신으로 변한 여성의 섬뜩한 모습과 함께 경고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부산경찰청에 따르면 이 영상은 배포 후 2달 동안 몰카 영상을 보려던 사람들에 의해 5만1천여회 다운로드 됐으며, 같은 기간 몰카 유통량은 최대 21% 감소했습니다.

▲ 애드페스트 2018에서 4개의 본상을 수상한 제일기획-부산경찰청의 ‘스톱 다운로드킬’ 캠페인

제일기획은“심각한 사회 문제에 대한 참신한 해결책을 제시한 점과 온라인상의 상호작용을 활용해 적은 비용으로 큰 효과를 거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본사 및 해외 법인 모두 수상 영예, 크리에이티브 역량 입증

홍콩에서 제작한 JBL 헤드폰‘블록 아웃 더 카오스(Block Out the Chaos)’광고는 은상 3개 등 4개 상을 받았습니다. 총 3편으로 제작되어 지면과 옥외광고판에 집행된 이 광고는 아기 울음∙말다툼 등 시끄러운 상황 속 평온한 표정의 사람과 헤드폰 모양의 여백을 통해 제품의 소음제거 기능을 직관적으로 전달해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 동의어들을 알려주는 모바일 키보드 앱을 배포해 보드게임 ‘스크래블’을 알린 홍콩법인의‘스크래블 키보드(Scrabble Keyboard)’가 금상을 수상했으며 △ 도로, 공사장 한가운데 위치한 ‘알박기’주택까지 찾아오는 배달 서비스를 재치있게 표현한 중국 인쇄광고 우버이츠(Ubereats)‘네일하우스(Nail House)’가 은상을 받았습니다.

그 밖에 △ 본사에서 제작한 삼성전자 갤럭시 노트8 ‘3D 언팩(3Dimensional Unpacked)’ △홍콩 법인의 3M 옥외 광고‘이어웜 빌보드(Earworm Billboards)’△ 중국 법인의 구순구개열 수술 지원 캠페인 ‘걸 인 더 마스크(Girl in the mask)’ △ 태국 법인의 유기견 보호 캠페인 ‘와치도그(Watchdogs)’등이 수상에 성공했습니다.

 

심사위원 배출, 세미나 진행 등 글로벌 위상 증명

한편, 제일기획은 11년 연속 애드페스트 심사위원을 배출하고, 국내 기업 중 유일하게 메인 세미나를 주최하는 등 국제 무대에서의 리더십을 입증했습니다. 장재혁CD가 다이렉트 및 프로모 부문의 심사를 맡았으며, 재클린정 프로가 ‘기술, 당신의 새로운 절친(TECH, YOUR NEW BFF)’을 주제로 세미나를 진행했습니다.

▲ 애드페스트 2018에서“스톱 다운로드킬” 캠페인으로 이펙티브상을 수상한 제일기획 직원들이 데리 심슨(Derry Simpson) 심사위원장(왼쪽에서 세번째)과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제일기획  ‘ 애드페스트(ADFEST) 2018’ 수상 내역

애드페스트 광고제는 1998년에 시작된 아시아∙태평양 지역 양대 광고제입니다. 올해는 28개국에서 2천8백여 개의 광고 캠페인이 출품됐습니다.

 

수상작 소개

부산경찰청 – 스톱 다운로드킬(Stop Downloadkill)

‘스톱 다운로드킬’은 불법 촬영물(몰카) 유통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가짜 몰카 영상을 제작해 온라인 파일공유 사이트에 올린 캠페인입니다. 불법영상물 다운로드가 희생자를 죽음까지 몰고 갈 수 있다는 것을 표현한 ‘다운로드킬’을 멈추라는 의미를 담고 있죠.

영상은 초반부에는 모텔, 지하철, 화장실 등에서 여성을 몰래 찍은 것처럼 보이나 갑자기 귀신으로 변한 여성의 모습과 함께 경고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이 영상은 배포 후 2개월간 5만1000여회 다운로드 되었으며, 같은 기간 몰카 유통량은 최대 21% 감소했습니다.

 

스크래블 클럽(HK)  – 스크래블 키보드(Scrabble Keyboard)

영어단어 보드게임‘스크래블’을 알리기 위해 홍콩에서 진행한 캠페인으로 잘못된 중국식 영어가 많이 쓰이고 있다는 점에서 착안했는데요. 영어 단어를 입력하면 동의어들을 제시해주는 스마트폰 키보드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배포했습니다.

▲ 캠페인 소개 영상: http://seeourfilm.com/scrabblekeyboard 

 

JBL – 블록 아웃 더 카오스(Block out the Chaos)

음향기기 브랜드 JBL의 ‘블록 아웃 더 카오스(BLOCK OUT THE CHAOS)’캠페인으로 제일기획 홍콩법인이 제작했습니다. 우는 아기, 말다툼 등 소음이 발생하는 상황 속 사람 머리 주변에 헤드폰 모양의 여백을 배치해 제품의 소음제거 기능을 강조했죠.

 

Ubereats – 네일 하우스(Nail House)

배달서비스‘우버이츠(Ubereats)’의 인쇄 광고로, 도로, 공사장 한복판에 위치한 주택까지 찾아가는 배달 서비스를 재치있게 표현했습니다. 중국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사회현상인 ‘부동산 알박기’를 활용해 호평 받았죠.

 

Samsung –3D showcase stage for Galaxy Note8

갤럭시 노트8의 언팩 행사 당시 무대에 설치된 3면의 대형스크린을 활용해 입체적으로 영상을 연출해 효과적으로 제품의 특장점을 알렸습니다.

 

3M – 이어웜 빌보드(Earworm Billboards)

가사만 봐도 멜로디가 떠오르는 유명 노래(바비 걸, 마카레나 등)의 가사를 버스 쉘터 등 다양한 옥외 광고판에 부착해 머릿 속에서 잊혀지지 않는 노래들처럼 3M 테이프의 접착력이 강력하다는 인식을 소비자들에게 심어줬습니다.

 

OPERATION SMILE – 걸 인 더 마스크(The Girl in the Mask)

구순구개열을 가진 아이들의 수술을 지원하기 위해 국제 비영리단체 ‘오퍼레이션 스마일’과 중국에서 진행한 공익 캠페인으로, 마음 편히 외출하고 싶어 스모그 낀 날을 기다리는 소녀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Soi Dog Foundation – 워치도그(Watchdogs)

태국에서 동물보호단체 ‘소이 도그 재단’과 함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유기견을 경비견으로 탈바꿈시켰는데요. 소형카메라, 와이파이, 센서 등이 장착되어 있는 스마트조끼로 상황에 따른 짖는 소리의 차이를 판단해 비상 신호와 영상을 전송합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