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필(必)환경’ 필수템만 있으면 준비 완료! | 제일기획 블로그 본문으로 바로가기

 

지구의 건강이 곧 나의 건강으로 직결되는 지금은 ‘필(必)환경’ 시대! 이제는 환경을 지키자는 우리들의 소비패턴이 더 이상 ‘하면 좋은’이 아닌 ‘반드시’ 해야 하는 친환경, 즉 필(必)환경이라는 트렌드로 떠올랐습니다. 혹시나 필환경이 어렵고 멀게 느껴지실 수도 있지만 여러분도 손쉽게 동참할 수 있다는 사실! 세계적 트렌드에 맞추어 작은 실천으로 다가가기 위해 제일기획이 준비한 필환경 필.수.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과 함께 환경 힙스터가 되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멋이 가득한 친환경 ‘텀블러 & 종이 빨대’
취향 저격 친환경 커피타임

재활용률이 낮은 플라스틱! 우리나라의 플라스틱 사용률은 세계 2위라고 하는데요. 연간 플라스틱 컵과 빨대를 각각 257억, 26억 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심각한 문제를 대비하고자 환경부는 지난해 8월부터 커피전문점이나 패스트푸드점 등의 매장 내에서 일회용컵 규제를 시행하고 있기도 하죠. 이를 통해 플라스틱 회수량을 대폭 줄이는 효과를 보기도 했습니다.

플라스틱 사용을 줄일 첫 번째 필수템은 바로 ‘텀블러와 종이 빨대’입니다. 텀블러를 사용함으로써 플라스틱 컵과 빨대의 사용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효과적이죠. 게다가 폴 바셋에서는 ‘One cup, One tree’라는 캠페인을 통해 개인 텀블러와 머그잔을 사용하면 가격을 할인해주는 혜택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텀블러의 사용으로 가격 혜택과 시원함과 따뜻함을 오래 유지하는 실용성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죠!

그리고 종이 빨대는 일반 빨대와 큰 차이 없이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재활용도 잘 되기 때문에 환경에 큰 도움이 되는데요. 디자인도 다양하게 나오고 있어 취향에 맞는 빨대를 고를 수도 있습니다. 이런 간단한 행동이 지구를 지키는 데 도움이 된다니! 텀블러와 종이 빨대로 즐기는 커피타임으로 걱정은 뒤로하고 친환경 소비를 실천해보세요~

 

컨셔스 패션의 ‘에코백’
위풍당당 쇼핑 런웨이

두 번째 필수템은 ‘에코백’입니다. 지난해 5월 태국에서 빈사상태로 구조되어 죽은 고래에 뱃속에는 80장의 비닐봉지가 위 안에 발견되어 충격을 주었는데요. 앞선 플라스틱 컵과 빨대처럼 썩지 않는 비닐봉지도 생태계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비닐봉지 대신 화학처리 가공을 하지 않은 천연 면 소재나 캔버스 천을 이용한 ‘컨셔스 패션(Conscious Fashion)’이 패션업계에서 떠오르고 있습니다. 환경을 의식하는 패션으로 옷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친환경적인 요소들을 무시하고 넘어갈 수 없게 되면서 여러 연구들을 시도하고 있죠. 그중 많이 대중화된 것이 에코백이 아닐까 싶은데요. 평소에 가볍게 들고 다니는 가방으로 주로 사용하지만 쇼핑할 때 에코백을 챙기는 습관을 통해 비닐 쇼핑백 사용을 줄여보는 거 어떨까요? 에코백의 면 소재는 땅 속에서 분해가 되는 환경적 강점도 있고 다양한 디자인이 있어 패피들의 데일리 아이템으로 활용되고 있죠. 어디든 매치할 수 있어서 필수템으로 놓치지 않고 갈 아이템 아닌가요?

 

제로 웨이스트 첫걸음 ‘손수건’
기분 좋은 일상 포인트

마지막 필수템은 ‘손수건’입니다. 여러분은 손을 씻고 핸드타월을 몇 장씩 사용하시나요? 집안, 사무실 곳곳에 일회용 티슈를 두고 쓸 일이 생길 때마다 무의식적으로 뽑아 쓰고 계시지 않으신가요? 일회용 티슈는 한 번 닦고 버리고, 또 새로운 걸 뽑아 쓰게 하여 필요 이상으로 과소비를 하게 되죠. 대신 손수건을 사용하면 하루 화장실에서 소모되는 타월을 만드는 소나무 37만 그루를 아낄 수 있는데요. 쓰레기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 생활 방식인 ‘제로 웨이스트’에 한 부분으로 볼 수도 있죠.

혹시 젖은 손수건을 계속 사용하시는 것이 꺼림칙하다면 두세 장의 손수건을 미리 준비하여 번갈아 사용하는 방법도 있겠죠? 게다가 손수건은 반다나로 머리를 묶거나 땋을 때 헤어 액세서리로 활용하거나, 핸드백 손잡이에 묶어 포인트를 주는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 가능하죠. 그리고 손수건을 계속 사용하다 보면 손수건 하나하나에 재미있고 멋진 사연이 스미기도 할 겁니다.

 

친환경 필수템과 함께 환경은 지키고 트렌드는 살리는 우리 모두가 행복하기 위해 시작하는 필환경 어렵지 않죠? 일회용품을 줄이는 작은 실천이 모이면, 지속 가능한 트렌드들도 계속 생겨 환경과 우리를 지킬수 있을 거예요.

이 밖에 제일기획 매거진 2월호에서도 친환경 마케팅의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으니 필환경 트렌드를 더 알고 싶으신 분들은 제일매거진도 들러주세요~ 그리고 여러분들 자신만의 필환경 아이템이나 환경을 생각하며 하는 행동이 있으시다면 제일기획 블로그에 댓글로 남겨 함께 친환경 소비를 공유해보아요!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