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불금, 놀토, 회식, 오랜만에 친구와 만남에 빠질 수 없는 가벼운 한 잔! 즐거운 날을 보내고 결제했는데 혹시 빨간영수증을 받으셨나요? 카카오가 전해주는 당신을 안전하게 집으로 데려다주는 ‘빨간영수증’. 당신의 일상에 가벼운 느낌표를 던지는 카카오의 음주운전 예방 게릴라 캠페인! 편리한 카카오페이처럼 쉽게 알아볼까요?

 

그 잔 다마시면 아웃이야 STOP!

“한 잔 만 마셔서 괜찮아!”. 술을 마시고 한 번쯤 생각하신 적은 없나요? 음주운전을 하면 안 된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무의식적으로 ‘나는 괜찮아!’라고 생각하곤 하죠. 카카오는 이런 무의식을 자극하고자 ‘빨간 영수증’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2월 22일부터 3월 8일까지 2주간 한양대 이가갈비, 판교 연안식당에서 실험적인 게릴라 캠페인으로 진행했죠.
시간 가는 줄 몰랐던 행복한 시간을 보내고 카카오페이로 결제하면, ‘STOP’이라는 의미를 지닌 ‘빨간 영수증’이 도착하는데요. 빨간 영수증 안에 있는 카카오 T 대리 10,000원 할인 쿠폰을 사용해 안전하게 귀가하면? 빨간 영수증은 하얀 영수증으로 바뀌게 된답니다. 대리운전 할인쿠폰 공유하기로 불금을 함께 즐긴 친구들 전부 사용 가능하답니다. 친구를 생각하는 만큼 나눠주세요.

 

무의식을 향한 카카오의 빨간맛 시그널

‘나는 괜찮을 거야!’ 안된다는 것을 알면서도 무의식적으로 하는 행동들 있지 않으신가요? 하면 안 된다는 것을 알지만 그릇된 행동을 하면 무의식 상태에서 심리적 방어기제가 발동된다고 하죠. 그래서 카카오는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을 이야기하기보다 우리의 무의식을 자연스럽게 자극하고 보다 효과적으로 음주운전을 예방할 수 있는 캠페인을 고민했죠.
의식적인 행동을 요구하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의식하고 인식되는 매개체로 ‘빨강’은 선택했습니다. 빨강을 보면 심장이 빠르게 뛰는 듯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빨강은 경고나 금지의 의미가 내재되어 있죠. 결제한 순간 받는 빨간 영수증이 주는 시각적인 경각심을 통해 음주운전의 문제점을 망각하지 않도록 했죠.

 

카카오식 연결고리

‘카카오는 왜 이런 캠페인을 했을까?’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새로운 연결을 통해 편하고 즐거운 세상을 만드는 비전을 가진 카카오. 카카오는 사회적 이슈에 카카오 만의 느낌표를 더하고자 했습니다. 이번 캠페인은 연말 급증하는 음주운전 문제를 결제에 편리한 카카오페이와 카카오 T 대리 서비스를 연결했죠. 기습적인 게릴라성 캠페인으로 진행되어 무의식을 자연스러운 의식으로 바꾸는 캠페인의 목적이 카카오페이 이용자들에게 잘 전달되었죠. 짧은 시간 안에 고객들을 자극하여 브랜드를 경험시킨 캠페인라는 평을 받았습니다.
무의식을 일깨우는 빨간영수증 캠페인 어떠셨나요? 혹시 빨강 영수증을 경험해보지 못해 아쉬우신 분들 있으신가요? 아쉬움은 잠시 넣어두세요. 카카오가 가진 라이프 임팩트로 우리 일상에 무딘 감각을 일깨우는 캠페인은 계속 진행될 예정이니까요. 벌써 어떤 카카오의 비전이 담긴 캠페인으로 우리에게 놀라움과 즐거움을 줄지 기대되지 않나요? 앞으로 계속될 카카오의 다양하고 새로운 연결을 함께 지켜봐요!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