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2015년, 제주도에 아주 특별한 카페가 오픈했었죠.
노란 벽과 스쿠터, 그리고 노란 표지판이 눈에 띄었던 ‘모카 다방’. 잠깐 열리고 마는 행사부스가 아닌 2달 동안 운영되면서 많은 여행객들과 제주도민들에게 기억에 남을 추억이 되었습니다! 제주도의 작은 다방으로 시작한 모카골드의 이러한 경험마케팅은 해를 거듭할수록 반응이 뜨거워져 2018년 모카 우체국 방문객 수가 10만명을 넘어섰다고 해요. ‘모카 책방, 모카 사진관, 모카 우체국’ 매년 두 달 간 진행되는 모카골드만의 캠페인들은 이제 다음 아이템이 무엇일지 벌써 기대되게 만들기 까지 하는데요?

이러한 모카골드의 캠페인들은 광고나 프로모션 형태의 일방적인 전달 방식이 아닌 현장에서 장기간 소비자와 만나 반응을 확인하고, 소통할 수 있는 경험마케팅의 대표적인 사례로 뽑히고 있는 것 같습니다. 1초에 200개 이상 판매되는 국민커피 모카골드를 만든 동서식품과 45년간 동서식품의 커피 광고를 대행한 제일기획이 알려주는 경험마케팅의 노하우!! 지금 바로 시작합니다~!

 

오래된 브랜드가
젊은 고객들과 소통하는 방법

모카골드는 오랜 역사를 가진 브랜드임을 외면하지 않고, 젊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경험마케팅 캠페인 역시 이런 고민을 나누던 중에 나온 노력의 산물이고요. 사람들이 캠페인 현장에 방문하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추억을 만들며 자연스럽게 모카골드를 경험할 수 있죠. 즐거운 경험은 SNS를 통해 공유되어 주변 친구들의 방문을 유도하고, 기 경험자들은 이 후에 SNS를 보며 추억을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제공한 경험이 확산되어 누군가의 또다른 경험으로 이어지고, 추억이 제품과 연결되어 좋은 인상으로 남는다면? 혹은 고객이 된다면? 경험마케팅에서 꿈꾸는 가장 이상적인 선순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Oldies but Goodies,
오래되었지만 좋은 것들

모카골드가 추구하는 가치이자 모카골드 경험마케팅 캠페인을 관통하는 주제, ‘오래되었지만 좋은 것들’.

새로운 것이 계속해서 등장하고, 또 빠르게 사라지는 시대에도 여전히 사람들 사이에 남아있는 것은 그만한 이유와 매력이 있는 거겠죠?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 아.바.라(아이스 바닐라 라떼)’ 등의 신조어로 알 수 있듯이 에스프레소 음료에 대한 분에 넘치는 애정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한국 사람들이 커피 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것은 바로 커피믹스가 아닐까요?

 

자신이 경험해보지 못했던 과거의 것들을
재해석하여 소비하는 세대, 뉴트로(New Retro)

오래된 한옥이나 공장 건물이 카페로 재탄생하고, 낡고 낙후된 거리로 여겨졌던 을지로, 창신동, 익선동이 SNS에 올라오는 요즘. 오래된 것들의 가치를 느껴보라고 등 떠밀지 않아도 이미 젊은 사람들의 관심은 과거의 것들로 향해 있어요. 이런 분위기 속에서 모카골드의 ‘Oldies but Goodies’가 새로우면서도 자연스럽게 요즘의 젊은 층에게 다가가 지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이기도 하겠죠? 🙂

이렇게 시작된 모카골드의 경험마케팅 캠페인!
2015년 ‘모카 다방’으로 시작되어 매 년 진행되어오고 있는 프로젝트에 대한 인사이트가 가득 담긴 도서가 발간된다고 해요. 수 많은 인사이트를 정리하고 또 정리해서 10가지로 추려낸 ‘모카골드 경험마케팅’.

맛보기로 인사이트 4가지만 여러분들께 공개하기로 할게요~!!
(이곳 저곳에 소문 내주시는 거 잊지 마시구요~ㅎㅎ)

 

‘모카골드 경험마케팅’에는 경험마케팅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모카골드에 대한 재미있고 흥미로운 많은 이야기가 담겨 있어요.

  • 1부 : 모카골드의 역사와 추구하는 가치, 그리고 경험마케팅이 시작된 이유
  • 2부 : 모카골드 경험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하며 깨달은 10가지 경험마케팅 인사이트
  • 3부 : 경험마케팅 캠페인을 준비하며 겪었던 에피소드

여기서 꿀 팁을 드리자면! 책을 모두 읽으신 다음에 한번 더 ‘2부, 경험마케팅 인사이트’를 둘러 보시길 권해드려요. 전체의 내용을 알고 보면 또 다른 여러분 만의 인사이트가 보이지는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모카골드를 좋아하는 팬이시라면? 광고를 사랑하는 프로 광고인이시라면?!
예비 제일러를 꿈꾸는 풋풋한 대학생 여러분이시라면~?!? 지금 제일기획 페이스북에서 진행되고 있는 ‘모카골드 경험마케팅’ 도서 증정 이벤트에 참여하셔서 인사이트 넘치는 이 보물 같은 책 받아가세요!!!

앞으로 진행될 모카골드의 새로운 경험마케팅을 기다리면서~! 이 책 읽고 또 읽고!!
오매불망 기다려야하겠습니다. 🙂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