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한 달에 한 번 돌아오는 크리에이티브한 시간! 애드세미나 후기입니다. 
지난 12월 애드세미나에서는 에 대해 제일기획 유두호 프로와 함께했습니다. 
 
치열한 모바일 게임 시장에서 포코팡은 어떤 비법으로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았을까요? 
지금부터 영상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디지털 시대의 광고는 매체별로 특징이 되는 메시지를 다르게 전달해 
소비자의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마케팅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모바일 게임 포코팡은 어떤 특징을 통해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하는 마케팅을 할 수 있었을까요? 
 

 
 ① 차별화 : 수많은 ‘팡’ 게임 중 기존의 ‘팡’과 명확히 다른 차별점을 가지고 접근
 ② 게임성 어필 : ‘한 붓 그리기’ 컨셉의 명확한 표현
 ③ 모델 임팩트 : 가장 Hot한 모델 이종석의 타 광고와는 다른 매력 어필 
 

이처럼 포코팡만이 지닐 수 있는 세 가지 특징을 중심으로 소비자의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체험”적인 캠페인을 펼쳐 나간 것입니다. 
 
캠페인의 전개 과정을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단계 : 런칭]

런칭 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무래도 인지도! 인지도를 높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모바일 유저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며 
런칭 초기에 벌써 다운로드 수가 200만을 돌파했다고 해요.
특히 이종석의 귀엽고 깜찍한 매력이 십분 발휘돼 여성 사용자들의 많은 호응이 있었다고 하네요. ^*^

[2단계 : 유저 확대]

그다음은 유저 확대를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입니다. 
 
 

 

 
 
 
포코팡은 친구초대 이벤트, 인기 게임 과의 제휴 프로모션, 이종석의 목소리가 들리는 전화 이벤트 등 
친근한 캠페인을 펼치며 약 한 달이라는 기간 동안 무려 500만 명 다운로드라는 기록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3단계 : 직접 체험 유도]

마지막으로 포코팡은 체험 유도를 위한 오프라인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바로, 게이머들의 성지 “부산 벡스코”로 찾아가 G-STAR 프로모션을 진행한 것이죠. 
이곳에서는 1:1 대결 이벤트, 포코팡 캐릭터 인형의 게릴라 이벤트 등의 재미 요소를 통해 고객들의 호응을 이끌어 냈습니다. 
 
온라인 이벤트에서 오프라인 이벤트까지 숨 쉴틈 없이 달려온 포코팡 마케팅을 통해 600만 다운로드에 성공한 포코팡! 이제 곧 800만 다운로드의 고지를 눈앞에 두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게임만큼이나 흥미로운 포코팡의 마케팅 전략, 어떠셨나요? 우리가 쉽게 하는 게임에도 굉장히 공을 들인 복잡하고 많은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다는 사실 알게 되셨죠?
이번 애드세미나는 강연 외에도 포코팡 게임에 유용한 아이템을 유두호 프로가 선사하면서 유쾌하고 훈훈한 분위기 속에 마무리됐습니다. 
애드세미나는 광고와 마케팅에 관심 있는 대학생 여러분을 늘 기다리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더욱 재밌고 유익해질 애드세미나, 앞으로도 많은 기대해 주세요.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