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솔솔 불어오는 바람에 가을 내음 스며드는 이맘 때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손님이 있으니, 
이름하여 민족 대명절 추석입니다!
 
추석은 언제, 어떻게 생겨났을까요? 그 시작은 신라 제3대 왕인 유리왕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7월이 되면 신라의 두 왕녀는 도읍의 여자들을 반으로 나누어 ‘길쌈’이라고 하는 베짜기 대결을 펼쳤는데요.
한 달이 지난 후, 8월 보름에 평가하여 진 편이 이긴 편에게 한턱 쏘고, 즐겁게 놀았던 것을 ‘가배’라고 했답니다.
 
가배는 순 우리말로 가위라고 쓰이는데요. 추석의 또 다른 이름, 한가위는 바로 여기서 나왔답니다.^-^
 
한가위의 유래를 돌아보니 예나 지금이나 추석은 여럿이 한데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날인 것 같죠?
이러한 조상님의 뜻을 받들어(^^;) 추석의 재미난 놀거리를 여러분께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을 사람 모두 모여라~! 추석의 민속 놀이

 

 
우리 선조들은 추석이 되면 휘영청 밝은 보름달 아래서 가무를 즐겼는데요.
민요와 율동에 여성적인 아름다움을 가미한 강강술래는 호남지역에서 시작해 전국으로 확산된 여성 집단 놀이입니다.
2009년에 세계 무형문화유산으로도 등재된 강강술래의 위상, 정말 자랑스럽죠? ^^
 
강강술래가 여성의 미를 상징하는 놀이라면, 남성을 상징하는 놀이는 바로 씨름입니다.
마을에서 힘 좀 쓴다는 남자들이 모여 마을의 자존심을 걸고 다른 마을 경쟁자와 승부를 펼쳤는데요.
이기는 쪽은 이듬해 풍년이 보장된다고 하니, 씨름판의 열기는 더욱 뜨겁게 달아올랐습니다.
 
한편, 거북은 오래도록 죽지 않고 사는 십장생 중 하나인데요. 이러한 장수의 상징, 거북을 본 따 만든 거북놀이도 있었습니다.
거북 모양으로 만든 수숫대 안에 두 사람이 들어가 집집마다 찾아 다니면, 집 주인은 술이나 안주 따위를 내주었던
이웃간의 훈훈~함을 엿볼 수 있는 놀이랍니다.
 
 

한가위, 옛 풍취를 찾아서

 
추석은 본래 한 해의 농사를 마무리하고, 이듬해 풍년을 기원하는 의미 있는 날이지요.
하지만 요즘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몇일간의 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날로 여겨져 사라지는 추석 문화가 아쉽게만 느껴집니다.
 
선조들이 즐겼던 추석의 멋과 풍취를 느끼고 싶으시다면? 한국민속촌에서 준비한 ‘한가위 좋을씨고’와 함께 특별한 시간을 보내세요!
 

 
이 행사는 퓨전국악 퍼포먼스, 전통무용&봉산탈춤 등 흥겨운 우리 음악과 춤사위를 감상할 수 있으며,
다양한 추석 관련 체험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는 행사인데요.
풍성한 볼거리와 재밋거리가 가득~한 이 모든 프로그램이 무료라고 하네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표를 참고하세요!
 

 
현대인이 추석을 즐기는 스마트한 방법
 

 
요즘은 온 가족이 모여 이야기꽃을 피우기도 전에 고개 숙여 각자의 스마트폰만 바라보는 추석 풍경도 그려진다고 하는데요.
우리 가족을 삭막하게 만드는 스마트 기기는 안녕~ 이제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가족간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건 어떨까요?
 
 

 
 
  윷도 판도 필요 없는 간편 윷놀이 게임, 다같이 윷놀이
  2인용, 3인용, 4인용, 2:2 팀전까지! 가족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윷놀이 게임입니다.
  그 어떤 준비물도 필요하지 않아요. 손가락과 스마트폰, 그리고 우리 가족만 있으면 OK!
  
 
 

  우리 가족 수학왕을 뽑아보자, 도전! 채점왕
  스피드와 정확도가 생명인, 산수 문제 맞추기 게임입니다.
  1+2=3과 같은 간단한 문제의 답이 맞으면 O, 틀리면 X를 누르면 되는데요.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도 좋고, 어린이들의 산수 공부에도 좋으니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겠죠?
  게임 결과를 랭킹으로 보여주니, 누가누가 가장 산수를 잘 푸는지 겨뤄보는 재미가 있을거에요!
 
 

  
  가족 관계를 한 눈에, 패밀리맵
  직접 만든 가계도로 우리 가족 관계를 한 눈에 보여주고, 호칭도 쉽게 정리해주는 유용한 어플입니다.
  가족 기념일도 저장할 수 있어 중요한 날을 미리미리 체크할 수 있는데요.
  특히 결혼을 앞두신, 혹은 결혼한 지 얼마 안 된 기혼자 분들에게 더욱 요긴하게 쓰일 것 같네요. ^^
 
 
 
 
 

기업들의 풍성한 한가위 마케팅

 

 
한가위를 맞이하여 많은 기업들은 추석 마케팅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5일간의 긴 연휴를
누구보다 즐겁고 의미있게 보내고자 고민하는 소비자를 위해 마케팅 전략을 강화했는데요.
 
호텔 업계에서는 도심 속에서 즐기는 명절을 위해 특별한 추석 패키지 상품을 제안합니다.
먼저 세종호텔에서는 보름달 구경을 할 수 있는 N서울타워 전망대 관람권과 케이블카 왕복권을 증정하여,
달 아래 추석 기분을 만끽시켜주고요. 메이필드 호텔은 달관측과 민속놀이 체험을 묶은 패키지를 판매하여
럭셔리하면서도 의미 있는 추석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쉐라톤 그랜드 워커힐은 숙박 서비스에 더불어 송편 빚기 행사 등 명절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도록  했고,
로비와 프론트 데스크에서 닥종이 공예품도 감상할 수 있다고 하니, 추석 분위기를 한껏 누릴 수 있겠죠?   
 
추석과 같은 명절엔 오가는 정을 빼놓을 수 없는데요.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에서는 스마트한 추석 선물을 선보였습니다. 
받는 사람이 먹고 싶을 때 먹을 수 있는 모바일 쿠폰은 실용적이고 센스있는 추석 선물이 될 것 같네요.^-^
 
한 마을에 모여 살며 가족 간의 정을 나누었던 예전과 달리, 요즘은 가족끼리 얼굴 보기도 어려워진 세상인데요.
추석과 같은 명절은 조금 멀리 떨어져있던 가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하죠. 사랑하는 가족들과 모여 앉아
두런두런 이야기도 나누고, 다양한 놀이도 즐기며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길 바랄게요! ^——-^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