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저는 ‘설국열차’라고 합니다.  
영어 이름은 ‘스노우 피어서(Snow Piercer)’이고 원래는 만화로 태어났다가 영화가 제작돼 많은 분들이 
극장으로 저를 보러 와주셨습니다.
원래 저의 설정이 철학적이어서 그런지 저를 두고 인류의 역사, 계급 사회의 축소판이라는 등 여러 가지 철학적 해석이 많은데요. 
 
오늘은 제가 광고 크리에이터 분들을 태웠다고 생각하고 색다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직 저를 못 보신 분들을 위해 스포일러까진 아니니 걱정 마시고요. 저에 대해 이미 알려진 바는 이렇습니다. 
 
기상 이변으로 가혹한 빙하기를 맞은 지구, 생존자들을 태우고 얼어 죽지 않기 위해 17년째 쉼 없이 달리는 기차 한 대가 바로 접니다.  
 
그런데 저는 여러 칸으로 엄격히 나눠져 있습니다. 춥고 배고픈 사람들이 생활하는 할렘 같은 맨 뒤쪽의 꼬리 칸,  
그리고 선택된 사람들이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는 곳이 앞쪽 칸이죠.  
 
그러던 어느 날 꼬리 칸의 젊은 지도자 커티스가 폭동을 일으켜 저의 맨 앞쪽에 있는 엔진을 장악해 꼬리 칸을 해방시키고자  
맨 앞쪽 엔진 칸을 향해 문을 하나하나 열어 가며 싸워나간다는 이야기입니다. 
 
저에게 엔진은 신격화될 만큼 생존에 필요한 절대 존재인데요. 아주 흥미로운 사실이 있습니다.  
몇 년 전 제일기획의 모토가 ‘아이디어 엔지니어링(Idea Engineering)’이었고 
현재는 ‘아이디어로 세상을 움직이다(Ideas that Move)’입니다.  
여기서 엔진은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죠. 저를 달리게 하는 생존과 미래가 달린 존재이니까요.  
꼬리 칸에서 앞 칸으로, 엔진을 차지하기 위해 어떤 고난도 감수하고 나아가는 일행이 바로 크리에이터들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리고 커티스는 CD,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은 제작팀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제작팀의 구성도 참 다양해서 성실한 사람,  
행동이 앞서는 사람, 남을 위해 희생하는 사람, 영화 속 고아성처럼 신기(神氣)가 있는 사람이 있다는 점도 관전 포인트입니다.  
그리고 문을 열어 주는 송강호는 한마디로 매달 선정하는 아이디어 히어로라고 할 수 있겠죠. 새로운 장을 열어 주니까요. 
 
또 하나, 인터넷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꼬리 칸 사람들의 배급 식량, ‘양갱’이라고 일컬어지는 단백질 블록은  
버려야 할 아이디어로 만들어진 관습이라고 대입해 보면 맞아떨어집니다. 어떤 이는 늘 하던 대로, 주어진 대로 살아가는 반면  
어떤 이는 이 블록을 집어 던지고 앞 칸으로 나아가고 싶어하죠.  
 
그렇다면 우리 제작팀은 저 ‘설국열차’에서 어느 칸에 타고 있을까요?  
글쎄요. 혹시 꼬리 칸에서 자포자기하고 있는 건 아닌지 아니면 앞 칸에 앉아서 안주하고 있는 건 아닌지  
앞문 너머 어떤 세상이 있는지 크리에이티브 열차 바깥의 환경은 어떻게 변해가고 있는지 생각해 볼 일입니다. 
 
자, 여기서 중요한 건 제 이름에 숨겨져 있는 의미인데요. 원래 ‘피어서(Piercer)’라는 제 이름은 열차가 아니라  
‘꿰뚫는 사람’, ‘송곳’이라는 뜻입니다. 말 그대로 열차가 송곳처럼 눈을 뚫고 나간다는 뜻이죠. 
 
경기가 꽁꽁 얼어붙었습니다. 크리에이티브는 쉼 없이 달려야 사는지도 모를 일입니다.  
‘고정관념을 뚫고서(Stereotype Piercer)’말이에요. 앞 칸으로! 앞 칸으로!  
 
sanghun.ahn@samsung.com "메일보내기"">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