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22. 10:34

나이지리아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은 절대 강자이다. 시장 점유율은 30%를 훌쩍 넘고, 500달러 이상의 고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70% 이상이 갤럭시 스마트폰을 쓴다. 그러나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테크노(Tecno), 화웨이(Huawei) 등 저가 중국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은 중저가 스마트폰 시장에서 스타 제품을 만들기 위해 Galaxy J 시리즈를 출시했다.

당신의 희망을 응원하는 브랜드

Galaxy J 시리즈의 론칭 캠페인은 제일기획이 2015년에 진행한 <초격차 프로젝트>의 전략을 실행에 옮기는 첫 번째 프로젝트였다. 3개월간 현장 리서치, 인터뷰 결과를 바탕으로 중장기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초격차 프로젝트는 이미 브라질, 러시아 등 글로벌 각 지역에서 성공적으로 진행한 바 있다. 아프리카 대륙에서는 나이지리아가 최초로 초격차 프로젝트 대상 지역이 됐다.

초격차 프로젝트를 통해 찾은 나이지리아 소비자의 특징은 한마디로 ‘문화적 자부심이 강하다’는 것. 나이지리아 사람들은 미래에 대해서 긍정적이고, 새로운 변화를 열망하며, 자신들의 문화에 대한 열정과 자부심이 강한 특징이 있다. 이에 삼성은 단순히 싸고 질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브랜드와 차별화하기 위해 ‘나이지리아인의 희망을 응원하는 브랜드’로 포지셔닝하는 전략 방향을 설정, ‘Dream Your Dream’이라는 브랜드 콘셉트 방향을 잡게 됐다.

 

가장 성공적인 디지털 캠페인

globalcheil’sup1-1

▲ <Picture Your Dream> 캠페인은 삼성이 나이지리아인의 희망을 응원하는 브랜드라는 점을 인식시키는 전략을 구사했다

이러한 전략 방향 하에서 갤럭시 J 시리즈의 캠페인은 ‘Picture Your Dream’이라는 콘셉트로 진행했다. 갤럭시 J7의 카메라 기능 중 하나인 Palm Selfie 기능(손바닥을 인식해서 2초 뒤 자동 촬영)을 알리기 위해 손바닥에 자신의 꿈을 적어서 공유하고, 온라인 투표를 통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사람의 꿈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삼성이 지원하는 것이 캠페인의 핵심 내용이다.

globalcheil’sup1-2

▲ 캠페인 사이트에 포스팅된 다양한 사례들

사실, 기획 단계에서는 소비자의 참여율이 낮지 않을까라는 우려가 많았다. 하지만 캠페인이 시작되자 이는 단순히 기우였다는 것을 알게 됐다. 1개월의 캠페인 기간 동안 약 2000명이 자신의 꿈을 찍은 사진을 포스팅했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를 통한 <Picture Your Dream> 캠페인의 노출량은 2.1억 회를 초과해 삼성 나이지리아법인 출범 이래 가장 성공적인 디지털 캠페인으로 기록됐다. 단순히 캠페인 자체에 대한 관심을 넘어, 제품 판매로도 이어지는 효과를 얻었다. 핵심 제품인 J7은 캠페인 기간 중 매월 약 2만 대가량이 판매돼 이전 신제품 론칭 초기 판매의 두 배 이상을 기록하는 성과를 얻었다.

 

소통의 방법을 찾다

globalcheil’sup1-3

▲ (좌) 나이지리아법인 Wole Robinson 프로의 포스팅. 그의 꿈은 “이제 야근 그만하고, 라스베이거스에 가서 쉬고 싶다”였지만, 아쉽게도 그의 꿈은 이루어지지 못했다 (우) 우승자의 꿈을 기념하는 캠페인 인쇄 광고

2015년 10월 한 달 동안 진행된 <Picture Your Dream> 캠페인 참가자 중 투표를 통해 선정된 최종 7명은 삼성 나이지리아법인으로 초청해 갤럭시 J7 한 대씩을 증정했다. 또한 가장 많은 지지를 받은 Ifeyinwa라는 여성 참가자에게는 J7 한 대와 함께 그녀의 꿈인 ‘가난한 어린이를 돕기 위해’ 그녀가 일하고 있는 자선단체 Destiny Children Trust Fund에 1만 달러를 기부했다.

갤럭시 J7 <Picture Your Dream> 캠페인은 삼성 나이지리아법인이 나이지리아 소비자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들과 제대로 소통하는 방법을 찾는 노력을 기울인 첫 번째 캠페인이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그리고 제일기획의 플래닝 역량과 실행력을 동시에 보여준 성공 캠페인이었다.

페이스북 트위터 URL 공유 인쇄 목록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