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종종 물만큼 맛난 것 없다는 이야기를 할 때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 물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목소리가 점점 높아지고 있는데요. 
 
하루 8잔의 물이 건강을 지키는 비법 중 하나라는 것은 이제 속설이 아닌 정설이 됐습니다. 
이러한 소중한 물, 요즘은 밖에서 생수를 사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는 언제부터 ‘물’을 돈을 주고 사 먹게 됐을까요?
 
오늘 소개해 드릴 한 생수 브랜드는 무려 130년 전부터 물을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바로 고급 생수 시장에서 1등을 고수하고 있는 프랑스의 생수 인데요.
프랑스의 작은 마을 에비앙에서 탄생한 이 브랜드는 알프스 산맥의 만년설에서 시작된 미네랄이 풍부한 깨끗한 물로 유명합니다. 
 
에비앙이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기까지 에비앙의 마케팅 방법 역시 큰 역할을 했는데요. 
바이럴 역할을 톡톡히 한 는 11년 전부터 시작돼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습니다. 
 
우선 제일 최근의 작품을 보실까요? 
 
에비앙 베이비 앤 미(baby&me) 캠페인 
 

 
이번 에비앙 베이비 광고에서는 기존의 ‘춤추는 아기’라는 매력적인 요소와 함께 
미네랄이 풍부한 물을 마시면 더 어려 보이고 건강해질 수 있다는 은연 중의 메시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쇼윈도에 비친 본인의 어린 시절 모습을 보면서 춤을 추는 어른들이 재미있게 표현됐는데요. 
만약 여러분도 길을 가다 저런 마법 같은 시간을 만난다면 한참 동안 앞을 서성이게 되지 않을까요?
 

 
할머니와 함께 산책하고 있는 애완견 역시 작고 귀여운 강아지 때로 돌아갔네요. 깨알 같은 디테일이 돋보입니다. 
모두가 사랑하는 ‘아기’라는 친근한 이미지와 이라는 브랜드의 모토를 잘 녹여낸 광고입니다. 
 
에비앙 베이비 앤 미 캠페인은 나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지속적인 캠페인은 그 브랜드를 이미지화 하고 고객에게 각인시키는 데 있어 큰 역할을 하는데요~
 


“>
 
에비앙 베이비 앤 미 캠페인이 세계적으로 알려질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던 건 2009년에 온에어 된 편입니다. 
웹상에서 , 이라는 키워드로 바이럴되며 유튜브에서 7천만 건 이상의 조회 수를 기록한 성공한 캠페인이죠. 
에비앙 제품을 두고 롤러스케이트 슬라럼(장애물을 피하는)을 하는 장면이 인상적인데요~
이 광고에서 에비앙 제품의 이미지는 소품으로만 사용되지만 영상이 가진 강력한 시각적 효과가 
사용자에게는 이라는 브랜드를 기억하게 하였습니다.
 

프리미엄 생수를 위한 마케팅 

 
세계 최초로 물을 상품화한 기업답게 에비앙의 생수 마케팅은 참고할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많은 생수는 시원한 이미지를 돋보이게 하기 위해 블루톤의 디자인을 적용 했는데요. 
에비앙은 이와 반대되는 핑크색 패키지 디자인을 선택해서 차별성을 두었습니다. 
이는 작은 생수병의 주 소비층이 여성일 것이라는 현명한 판단을 했기 때문이죠. 
 
또 프리미엄 생수의 이미지 강화를 위해 2008년부터는 에비앙 리미티드 에디션 라인을 따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에비앙 리미티드 에디션은 유명 디자이너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매해 진행되고 있고 
이를 수집하는 매니아 층이 있을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장 폴 코티에, 폴 스미스, 이세이 미야케 등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에비앙의 병(Bottle) 디자인에 참여했죠. 
 


 
 
누구나 마시는 물이고 쉽게 이용하지만, 막상 구매할 때 소비자가 선택하게끔 하는 것은 
결국 마케팅의 힘이 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런 면에서 에비앙은 생수 마케팅 시장에 훌륭한 선례를 남기고 있습니다. 
고급과 친근함의 저울추 사이에서 균형을 잘 잡고 있는 것이죠. 
 
지금도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매력적인 ‘물’을 어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텐데요. 
본질을 끌어내는 힘과 포장하는 힘의 균형이 잘 맞을 때 훌륭한 캠페인으로 거듭날 수 있겠죠? 
 
에비앙 캠페인을 보면 작은 생각의 전환과 디테일의 차이가 더 매력적인 브랜드를 만드는 것 같습니다. 
목이 말라서 무심코 집어든 생수. 
어떤 마케팅이 녹아 있는지 한번 자세히 살펴보는 것은 어떨까요?
우리가 접하는 수많은 마케팅의 숨어있는 재미를 찾는 것도 심심한 일상에 또 다른 재미가 될 것 같습니다. : )
 
 
 *상기 동영상 및 이미지는 의 제공 하에 사용됨을 알려드립니다.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