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3.08. 17:59

높은 광고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동일한 횟수의 배너 광고를 노출시켰을 때 더 많은 사람이 광고를 클릭해 자신의 웹사이트로 유입돼야 한다. 즉, 배너 광고의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이 높아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클릭률을 높일 수 있을까? 다양한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 내적 요인이라 할 수 있는 배너 광고의 디자인, 즉 크리에이티브를 중심으로 살펴보자.

클릭률이 높은 크리에이티브의 보편적인 특징

글자 색 수와 단어의 수가 적을수록 클릭률이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글자 색이 단색인 배너의 평균 클릭률은 전체 배너의 평균 클릭률보다 1.9배 더 높음
• 단어 수가 3개 이하인 배너의 평균 클릭률은 전체 배너의 평균 클릭률보다 1.3배 더 높음
• 글자 색이 단색이고, 단어 수가 3개 이하인 배너의 평균 클릭률은 전체 배너 평균 클릭률보다 2.5배 더 높음

비주얼빅데이터1

Key Findings

정보 전달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단순하게, 그리고 명확하게’이다. 이는 배너 광고에서도 다르지 않다. 클릭률이 높은 배너 광고들이 업종에 상관없이 단순한 구성을 가진다는 것이 이를 증명한다. 제한적이지만 명확한 문구와 상품을 가장 잘 나타내는 색 하나만 사용하고, 공백을 적절히 사용한 단순한 배너 광고들이 온라인 이용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클릭을 유도한다.

 

업종에 따라 클릭률이 높은 크리에이티브의 특징

업종마다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다르고 그 스타일 또한 다르다. 따라서 업종별로 다른 소구점을 찾아 배너를 제작한다면 경쟁사 대비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➊ 교육 및 도서 업종_교육 및 도서 업종에서는 어두운 색 배경의 배너들이 신뢰감을 주는 동시에 웹페이지의 일반적인 색상인 흰색과 대조돼 클릭률이 높다. 다른 업종과 비교해서 이벤트나 할인에 대한 언급이 클릭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동시에 이런 혜택을 위해 즉각적으로 사이트에 유입시킬 수 있는 ‘Go’ 또는 ‘바로가기’ 같은 문구를 삽입 하는 것도 클릭률을 높인다. 클릭률에 가장 영향력이 큰 속성은 이미지 움직임으로, 교육 및 도서 업종에서는 큰 글씨로 시선을 사로잡는 동시에 두 개의 화면으로 단순하지만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 화면 전환이 있는 배너의 평균 클릭률은 이 업종의 평균 클릭률보다 1.8배 더 높음

비주얼빅데이터2

Key Findings

교육 및 도서 업종은 이미지가 아닌 글을 통한 충분하고 명확한 정보 전달이 중요하다. 그렇다고 한정된 공간에 너무 많은 내용을 담아서도 안 된다. 따라서 전환되는 두 개의 화면을 통해 심플하면서도 충분한 내용 전달을 하는 배너들이 클릭을 많이 받는다. ‘Click’ 버튼을 사용하는 것도 클릭률을 높이기 위한 하나의 방법이다.

➋ 쇼핑 업종_쇼핑 업종 배너들의 특징은 팔고자 하는 상품의 이미지가 구체적으로 들어가 있다는 것. 이에 밝은 색의 배경은 이미지를 더 멋져 보이게 만들고, 글자를 작고 최소화해 상품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배너들의 클릭률이 높다. 또한 교육 및 도서 업종과는 다르게 ‘Click’이나 ’바로가기‘처럼 즉각적으로 사이트의 유입을 종용하는 문구의 삽입은 클릭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자연스럽게 사이트로 유입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 구성이 단순한 배너들의 평균 클릭률은 이 업종의 평균 클릭률보다 1.8배 더 높음

비주얼빅데이터3

Key Findings

쇼핑 업종에서는 화사하고 고급스러운 이미지를 강조한 배너가 클릭률이 높다. 배너 전체를 밝고 세련된 하나의 이미지로 채우고, 글자는 최소한으로 삽입한 배너들이 클릭률을 높인다.

➌ 의료 및 건강 업종_의료 및 건강 업종의 경우 다른 업종과 다르게 문장의 화법이 클릭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속성으로 밝혀졌다. ‘비수술 치료는 XX병원’, ‘가슴 성형은 XX병원’처럼 광고를 접한 사람에게 자신감과 신뢰를 주는 명시 단정형 화법과 ‘임플란트 괜찮으세요?’나 ‘XX과 OO 중 더 좋은 수술은?’처럼 관심사를 환기시키는 문제 제기형 화법의 카피를 사용하는 배너들의 클릭률이 더 높다.

• 두 화법의 배너 평균 클릭률은 이 업종의 평균 클릭률보다 1.3배 더 높음

비주얼빅데이터4

Key Findings

의료 및 건강 업종에서는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화법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명시 단정형이나 문제 제기형 카피로 눈길을 잡고, 상단에 이미지를 배치해 부각하는 것이 클릭률을 높이는 방법이다.

페이스북 트위터 URL 공유 인쇄 목록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