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7.13. 10:00

지난번(5월호)에 시간과 장소에 따른 제약 없이 콘텐츠 소비가 가능한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는 플랫폼이 아닌 콘텐츠가 우선시되며, 디지털에서만 노출한 첫 사례인 <신서유기>의 성공을 통해 이러한 변화를 가장 극명하게 느낄 수 있다고 기술한 바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평가에 대한 대표적 지표인 시청률과 더불어 ‘TV 화제성’이라는 지표에 대해서도 소개해 드렸습니다.

TV 화제성에 대해 다시 설명하면 각 프로그램 방송 후 1주일동안 온라인 뉴스·블로그·커뮤니티·트위터·동영상에서 나타난 네티즌 반응을 수집해 지수화한 것으로, TV 화제성 점유율을 통해 화제성이라는 측면에서 콘텐츠 파워의 순위를 매길 수 있습니다.

54p

 

이에 당사에서는 시청률뿐만 아니라 TV 화제성까지 종합적으로 분석해 주요 콘텐츠에 전방위적으로 노출할 수 있는 제일기획 단독 ‘크로스미디어 패키지’를 기획했습니다.

크로스미디어 패키지 중 첫 번째는 ‘The Survival Package’입니다. TV 화제성 점유율을 분석한 결과 드라마는 콘텐츠별로 TV 화제성 등락이 심한 반면, 예능 프로그램은 드라마 대비 안정적인 TV 화제성을보인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음악, 요리, 버라이어티 등 각종 장르에서 볼 수 있는 경쟁 포맷의 서바이벌 프로그램은 가장 핫한 예능 콘텐츠로, 드라마 화제성보다 높고 안정적인 추이를 보입니다. 이러한 예능 콘텐츠는 큰 인기만큼이나 개별 콘텐츠에 대한 패키지 가격도 높게 책정돼 있습니다. 예산 제약 없이 캠페인 효과를 극대화하는 측면에서 본다면 서바이벌 프로그램들만 집중 공략하는 것이 보다 파워풀한 미디어 운영 효과를 가져다줄 것으로 판단, 이를 단독 패키지화했습니다.

 

‘The Survival Package’는 타깃의 라이프스타일 및 주요 관심사를 고려해 동일 카테고리별로 구분한 뒤 지상파 TV부터 디지털까지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한 패키지로 구성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안과 밖을 모두 넘나들어 집행할 수 있게끔 가상광고, 주요 위치 선점, 디지털 PPL 등 다양한 상품을 전방위적으로 결합해 콘텐츠 연관성을 강화시킬 수 있도록 했습니다. 특히 이 패키지의 경우 여러 방송국의 유사 콘텐츠를 동시에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노출할 수 있어, 강한 임팩트 효과를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개별 패키지 가격이 아닌 제일기획만의 특별가를 적용해 비용 절감 효과를 최대한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핫한 콘텐츠를 통해 효과와 효율을 한 번에 얻기를 원한다면 ‘The Survival Package’를 추천합니다. 앞으로 계속해서 다양한 크로스미디어 패키지를 소개해드릴 예정이니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트위터 URL 공유 인쇄 목록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