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일기획 인도법인이 만든 삼성전자 광고가 전 세계인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습니다. 인도 삼성전자가 지난해 말 공개한 “당신이 어디에 있든지 삼성이 찾아갑니다(We will take care of you wherever you are)”라는 영상인데요. 이 영상은 공개 40일 만에 유튜브에서 조회수 8,400만 건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역대 인도 캠페인 사상 최다 조회수 기록이며, 현재도 일간 조회수 100만 건 이상을 유지하고 있어 이달 중 조회수 1억 건을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유튜브 조회수 1억 건이 넘는 광고 영상은 전 세계적으로 1년에 3~4편에 불과하죠.
오지의 고객을 직접 찾아가는 엔지니어의 여정을 그리다
약 4분 길이의 광고는 서비스 밴을 탄 삼성전자 엔지니어의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산간지역에 사는 고객의 TV 서비스 요청을 받은 엔지니어 아밋(Amit)은 서비스 밴을 타고 출발합니다. 산비탈을 따라 난 좁은 도로는 보기에도 위태위태하죠. 나무, 양 떼가 길을 막아 돌아가기도 하고요. 가까스로 제시간에 도착한 목적지는 맹아원. 교사와 아이들은 같은 맹아원 친구가 출연하는 TV 노래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TV 수리가 끝나고 노랫소리가 울려 퍼지자 모두 행복한 얼굴로 춤을 춥니다.
이 광고는 지난해 10월, 삼성전자가 인도에서 출시한 ‘찾아가는 고객 서비스’ 가치를 전하기 위해 제작됐는데요. 찾아가는 고객 서비스는 서비스 밴 차량 535대를 도입해 인도 전역에 제품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죠. 삼성전자는 인도에 서비스 네트워크 3천여 곳을 보유하고 있으나, 교통이 불편해 방문하기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도입했습니다.
광고 영상에는 “생애 최고의 광고”, “100번 넘게 다시 봤다”, “삼성이 마법을 만들었다” 등 시청자들의 찬사 댓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 광고는 지난달 미국의 유력 광고전문지 ‘애드위크(Adweek)’가 “삼성의 사랑스러운 광고(The Sweet Samsung Ad)”라는 평가와 함께 ‘오늘의 광고(Ad of the Day)’로 선정하기도 했습니다.
삼성전자 ‘스마트 클래스’ 광고로 지난해 세운 최다 조회수 기록 자체 경신
제일기획은 지난해 삼성전자 ‘스마트 클래스(Smart Class)’ 광고로 인도 캠페인 사상 최다 조회수인 3,500만 건을 기록한 바 있는데요. 종전 인도 광고 중 최다 조회수는 2,000만 건에 불과하죠. 이 광고는 삼성이 인도에서 진행하는 교육 기부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집을 떠나 도시에서 공부하는 아들과 그를 찾아가는 부모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그려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제일기획의 성공 요인으로는 철저한 현지 사회‧문화 분석에 기반한 캠페인 전략이 꼽히는데요. 기승전결의 탄탄한 스토리라인, 아름다운 영상과 배경음악 등이 영화에 대한 사랑이 남다른 인도 소비자들에게 주효했죠. 그리고 난관 극복, 해피 엔딩, 인간애 등 인도인들이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들을 도출해 스토리텔링에 적용했습니다.
이러한 캠페인 성공은 삼성이 ‘미래 시장’인도에서 사랑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인데요. 삼성전자와 제일기획은 차별화된 후속 캠페인들을 지속해서 전개할 계획입니다.
제일기획 블로그에서 보기 전에 유튜브에서 먼저 봤었는데 지금 다시 봐도 뭉클합니다. 1시간, 2시간 되는 영화나 드라마에서도 느껴보지 못한 감동과 여운이 있었습니다. 4분 동안 엄청난 가치를 만날 수 있었습니다. 최고입니다.
That's a 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