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eil Magazine 2016. 4
애드페스트 광고제서 대상 및 금, 은, 동 석권
3월 19일 폐막한 2016 아시아·태평양 광고 페스티벌(ADFEST, 이하 애드페스트)에서 제일기획은 국내 업계 최초로 최고 영예의 대상을 수상하는 등 12개 본상을 휩쓸었다. 제일기획은 올해 애드페스트에서 본사 및 해외 네트워크에서 참여한 다수의 캠페인으로 역대 최다 본선 진출 기록(25개)을 세웠으며, 이 중 대상(Grande) 1, 이노바 1, 금상 2, 은상 6, 동상 2 등 총 12개 본상을 수상했다. 지난해 애드페스트에서 역대 최다 수상 기록(14개)을 세운 데 이어 올해에는 최고상인 대상 수상을 비롯해 2년 연속 두 자릿수 본상 수상이라는 뛰어난 성과를 거두며, 다시 한번 국제 무대에서 역량을 인정받았다.
▲ kt <올레tv 안부 알림 서비스> 캠페인
영예의 대상은 kt와 진행한 <올레tv 안부 알림 서비스> 캠페인으로, 프로모 부문에서 수상했다. 노인 고독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올레tv를 독거노인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메신저로 활용한 캠페인으로, 혁신적인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선보인 작품을 뽑는 이노바 부문에서도 본상을 수상했다. 제일기획은 이 밖에도 본사, 해외법인, 자회사에서 진행한 다양한 프로젝트로 많은 상을 휩쓸었다. 대표적으로 자회사 아이리스는 인도네시아의 대표 오픈마켓 토코피디아(Tokopedia)와 함께 인터넷에서 요리, 공예 등에 관한 설명을 찾아보는 사람들이 관련 재료, 도구를 보다 쉽고 빠르게 살 수 있는 배너 프로그램을 개발한 <바이라이트(Buylight)> 캠페인으로 금상과 은상을 받았다.
2008년부터 매년 심사위원을 배출해 온 제일기획은 올해에도 권세호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D)가 소비자와 대중의 직접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캠페인을 평가하는 다이렉트 부문 심사위원으로 위촉돼 9년 연속으로 애드페스트 심사위원을 배출하는 기록을 세웠다.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 대상 휩쓸다
제일기획이 3월 24일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한국광고주협회 주최로 열린 ‘제24회 국민이 선택한 좋은 광고상’ 시상식에서 대상 2개를 받는 등 총 14개 상을 수상했다. 영예의 대상은 삼성전자 <기어 S2 론칭> 캠페인과 버거킹 <아침은 왕처럼> 캠페인으로, 각각 TV 부문과 온라인 부문에서 수상했다. 대상 수상작 두 편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도 함께 수여됐다.
▲ (좌)삼성전자 <기어 S2 론칭> 캠페인, (우)버거킹 <아침은 왕처럼> 캠페인
삼성전자 <기어 S2 론칭> 광고는 세계 최초로 회전식 휠을 활용한 스마트워치의 강점을 부각하기 위해 자동차 핸들, 자전거 페달, 전화기 다이얼 등 생활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원형의 물건들을 등장시켜 제품의 차별화 포인트인 ‘돌린다’는 점을 강조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버거킹 <아침은 왕처럼> 캠페인은 학교, 직장으로 향하는 지하철 안에서 쪽잠을 청하는 사람들이 “OOO역에서 깨워 주세요”라고 적힌 안대를 착용해 주변 사람들이 안대에 적힌 역에 도착하면 깨워주도록 하고, 잠을 깨워준 사람에게 고마움의 표시로 안대에 숨겨진 버거킹 커피 쿠폰을 선물하는 이색적인 캠페인이다.
대상 수상작 외에도 TV 부문에서 kt <기가로 간다>, 동서식품 <트래블 위드 맥심>, 동아제약 <박카스 – 애정회복, 대화회복>, 삼성물산 패션 부문 <스마트 슈트, 생활이 되다> 캠페인이 좋은 광고로 선정됐으며, 온라인 부문 4개 작품, 인쇄 부문 3개 작품, 라디오 부문 1개 작품 등 총 14개의 작품이 좋은 광고에 선정됐다.
‘모바일 퍼스트’ 블로그로 새 단장
제일기획이 기업 공식 블로그(blog.cheil.com)를 새롭게 단장했다. 지난 2013년 창립 40주년을 맞이해 처음 문을 연 제일기획 블로그는 광고 및 마케팅 트렌드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에서부터 업계 전문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이용자층과 소통하고 있으며, 오픈 이래 누적 방문자 수가 160만 명에 이른다.
제일기획은 스마트폰 보급으로 모바일 기기에서 온라인 접근이 확대되는 추세를 반영해 기존 블로그를 모바일에 최적화된 블로그로 탈바꿈하고, 홍보 및 소통 채널로서의 기능을 강화했다. 우선 콘텐츠 측면에서 엔터테인먼트 채널로 활용 중인 페이스북과 차별화해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제공하는 한편 영감을 줄 수 있는 양질의 콘텐츠를 확대했다.
기존 디지털 사보를 블로그에 통합시켜 별도의 앱 설치나 콘텐츠 다운로드 없이도 누구나 쉽게 PC나 모바일 웹상에서 사보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점이 큰 특징이다. 이 밖에도 화제의 임직원 소개를 비롯해 글로벌 비즈니스 성과 등 다양한 소재 발굴로 제일기획만의 콘텐츠 특수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이러한 계획의 일환으로 올해 초부터 제일기획의 직무를 소개하는 ‘제일극장’, 제일기획 임직원이 영감을 얻는 팁을 공유하는 ‘제일러(Cheiler)의 영감 검색어’ 등의 코너를 새롭게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플랫폼 측면에서는 반응형 웹 기술을 도입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든 접속 환경에서 동일한 톤앤매너로 블로그를 즐길 수 있도록 했으며, 각 접속 환경에 최적화된 화면 구성으로 직관성을 높였다.
UAE
제일기획 UAE 법인과 삼성전자가 개발한 칼리마록(KalimaLock) 앱이 두바이 링스 광고제(Dubai Lynx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 디지털 및 인터랙티브 디자인 부문 그랑프리를 수상했다. 칼리마록은 학교와 가정에서 영어를 주로 사용하는 걸프 지역 어린이들이 아랍어 쓰는 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 모바일 앱이다. 스마트폰을 켤 때마다 새로운 아랍어 형태의 화면 잠금 패턴이 나타나게 돼 어린이들이 패턴을 따라 글씨를 쓰면서 자연스레 아랍어를 배울 수 있도록 만들었다.
Cheil MENA won Grand Prix at Dubai Lynx 2016 in Digital & Interactive Design category for its Samsung KalimaLock mobile app. KalimaLock app was created to improve children’s Arabic literacy skills since English is often the language of choice in schools and at home. Through KalimaLock, a new pattern of dots that form an Arabic word is created on lock screen. By simply following a predefined pattern of dots, a child can learn how to read and write a new Arabic word every time the device is unlocked.
UK
자회사 아이리스가 스포츠 마케팅 전담 부서인 아이리스 스포츠(Iris Sport)를 만들었다. 아이리스 스포츠는 브랜드와 저작권자 간 파트너십을 강화할 수 있는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저작권 가치평가와 크리에이티브 등의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싱가포르, 시드니, 암스테르담에 팀을 두고 있는 아이리스 스포츠는 컨설팅, CRM, 데이터를 담당하는 아이리스 컨사이스(Iris Concise)와도 협력해 실시간으로 캠페인 효과를 분석하는 등 최적의 스포츠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Iris Worldwide has launched a dedicated sports marketing division, Iris Sport. Iris Sport will offer a breadth of services, spanning rights evaluation, activation and creative in a bid to champion an integrated but cost-efficient way to foster partnerships between brand and rights holder. Dedicated teams are in place in Singapore, Sydney and Amsterdam who will work closely with the network’s consulting, CRM, data and insight team, Iris Concise, to better analyze campaign activity and integration in real tim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