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새해계획_도비라

 

“5, 4, 3, 2, 1 HAPPY NEW YEAR!” 2017년 새해가 밝은지도 벌써 한 달하고 보름이나 지났습니다. 새해가 되면 많은 이들이 새해 계획을 세우곤 하는데요. 지난 1월, 제일기획도 사내 게시판을 통해 ‘제일러의 2017년 새해 목표’를 알아봤었죠!

그런데 여러분의 새해 계획, 지금도 잘 지켜지고 있나요? 아마 상당수가 바쁜 생활에 치여 새해 계획을 수정했거나 목표 달성을 잠시 미뤄뒀을 것 같은데요. 실제로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대한민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새해 계획을 세운 지 한 달이 지난 시점에 계획을 제대로 실천하고 있는 사람은 응답자의 과반도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올해도 여느 해처럼 새해 계획을 ‘작심삼일(作心三日)’로 끝내버릴 순 없습니다. 오늘 제일기획 블로그에서는 ‘작심삼일을 극복하는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요. 새해 목표 달성을 끝까지 완주하고 싶다면 여기 주목해주세요!

 

새해 계획, 작심삼일 이유는 ‘뇌 브레이크’ 때문?

하루, 이틀 새해 계획과 멀어지다 보면 우리는 자신을 의지박약이라 탓하며 자책하게 됩니다.-_ㅜ 미국의 뇌과학자 니콜 그라바그나(Nicole Gravagna) 박사는 “인간의 이런 패턴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말했는데요. 뇌과학 이론에 비춰보면 작심삼일은 당연한 일이라는 겁니다.

새해계획01

일반적으로 우리의 뇌는 인간의 편안함과 안락함을 기준으로 판단을 내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불안하거나 공포, 두려움 등을 느끼면 뇌가 스스로 브레이크를 걸어 다시 편안하고 안락한 상태로 돌아가려고 하는데요. 새해 계획을 세울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이 새해 계획 등을 세워 기존의 편안하고 안락한 상태를 벗어나면 뇌가 브레이크를 작동시켜 목표 달성을 방해하죠. 이 때문에 우리가 매년 같은 목표를 세우고, 포기하기를 반복하는 겁니다.

그렇다면, 변화를 두려워하는 뇌 때문에 올해도 목표달성을 할 수 없는 걸까요? 아닙니다. 뇌의 브레이크 작용을 멈출 수 없다면 뇌가 우리의 새해 계획을 편안하고 안락한 상태로 인식하도록 속이면 되는 거죠!

 

뇌과학자가 알려주는 5단계 작심삼일 극복 솔루션

뇌를 어떻게 속이냐고요? 뇌과학자들이 제시하는 솔루션에서 답을 한 번 찾아볼까요? 뇌과학자들은 뇌의 특성을 이용하면 새해 계획을 이룰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다음은 뇌과학자들이 알려주는 5단계 작심삼일 극복 솔루션입니다.

STEP 1. 새해 목표를 적거나 큰 소리로 읽어라

작심삼일을 극복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할 일은 자신의 목표를 잘 보이는 곳에 적어두고 큰 소리로 읽는 것입니다.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도 멀어지는 법! 꼭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자신과 가까운 곳에 목표를 써두고 자주 목표를 환기해 주세요.

STEP 2. ‘할 수 있다’ 보다 ‘한번 해볼까?’

새해계획02

지난해 리우올림픽에서 큰 화제가 됐던 한 마디, ‘할 수 있다’. 펜싱 에페 결승전에 출전한 박상영 선수는 2세트까지 13대 9로 상대 선수에게 뒤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1분의 휴식시간 동안 중계화면에 잡힌 박 선수는 계속 자신에게 “할 수 있다”는 말을 반복하고 있었죠. 거짓말처럼 3세트에서 전세를 역전시켰습니다.

그런데 뇌과학적인 측면에서 보면 “할 수 있다”는 말보다 “한번 해볼까?”라는 말이 동기부여에 더욱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우리의 뇌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자신과 대화할 때 더 강한 동기부여를 받는다고 합니다. 목표 달성을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오면, 자신을 향해 질문을 던져보세요! “새해 계획, 한 번 이뤄볼까?” 하고 말이에요.

STEP 3. 습관 달력을 만들어라

새해계획03

우리의 뇌가 갑작스러운 변화를 편안하고 안정적인 상태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최소 30일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즉, 뇌의 구조를 바꾸고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30일간 같은 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야 한다는 건데요. 한 달 단위로 습관 달력을 만들어 새해 계획을 실천하면 보다 수월하게 목표 달성을 할 수 있습니다.

STEP 4. 자신에게 충분한 보상을 하라

습관을 만드는 것만큼 보상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안타깝게도 우리의 뇌는 반복에 금세 실증을 느낍니다. 그래서 적절한 보상이 필요한데요. 작은 목표를 이룰 때마다 자신에게 칭찬 또는 선물을 해주세요!

STEP 5. 평가를 통해 목표를 수정하라

새해계획04

평가와 피드백을 통해 목표를 수정하는 것도 목표 달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행동을 평가하지 않으면 목표 달성률이 40% 이하로 떨어진다고 하는데요. 평가와 피드백은 현실과 이상 사이의 괴리감을 줄여주고 보다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 세운 목표가 조금 버겁게 느껴진다면 자신이 실천할 수 있는 내용으로 목표를 수정해보세요.

지금까지 뇌과학자들이 알려주는 5단계 작심삼일 극복 솔루션을 알아봤는데요. 그동안 의지가 아닌 뇌의 브레이크 작동 때문에 새해 계획을 실천하지 못했다면, 이번 기회에 다시 목표 달성에 도전해 보는 건 어떨까요? 여러분의 목표 달성을 기원하며 게릴라 이벤트를 준비했습니다. 잠시 잊고 지냈던 여러분의 새해 계획을 댓글로 적어 주세요. 추첨을 통해 선물을 보내드려요!

새해계획게릴라이벤트(수정)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

  1. 몽몽이 says:

    2017년 새해 목표는 매달 책 3권 읽기, 영화 매달 1편씩 관람하기, 전시회 등 문화생활 하기, 공부 열심히 해서 자격증 2가지 따기, 목표로한 재테크 완성하기! 입니다. 항상 거창하게 목표를 세워, 정말 작심삼일로 끝내서, 연말이 되면 안타까웠던 적이 한 두번이 아니였죠. 그러나, 이번 해에 들어선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있죠.

  2. Ok Nam Lee says:

    저의 목표는, 올해는 솔로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제발.. 더이상 외로운 솔로는 싫어요.. 저도 남친 만나서 올 크리스마스는 알콩달콩하게 보내고 싶습니다.. 저도 저의 반쪽 만나고 싶어요.. 내 반쪽 어디에 있니? 살아 있기는 한거니? 그래서 열심히 소개팅도 하고, 사람 만나는 것을 두려워 하지 않으려구요.. 예전에는 저에게 대한 자신감도 없고, 사람 만나는 것이 많이 두려웠는데, 올해부터는 자신감을 가지고 내 자신부터 사랑하면서 다른 사람 만나는 거 두려워 하지 않는거.. 이게 올해 저의 목표입니다..

  3. Ok Nam Lee says:

    저의 소원은, 올해는 솔로에서 벗어나고 싶습니다.. 제발.. 더이상 외로운 솔로는 싫어요.. 저도 남친 만나서 올 크리스마스는 알콩달콩하게 보내고 싶습니다.. 저도 저의 반쪽 만나고 싶어요.. 내 반쪽 어디에 있니? 살아 있기는 한거니?

  4. 딸기소녀 says:

    올해 18살이된 미술입시생이에요!! 중학교에서 처음 고등학교올라왔을때는 좀 힘들었지만 1년다닌지금은 후배도 생기고 나름 적응되서 좋네요…ㅎ 올해목표는 여전히 학교생활열심히하고 미술학원열심히다니기! 그리고 고3되기전 마지막올해는 좀더 행복하고 즐겁게 보내기… 내그림보고 욕안하기….(아련) 살찌는걱정은 하지말고 맛있는거 많이먹고 그냥 올해도 행복한 1년보내기!! 음.. 여기댓글다신모든분들도? 다 이루시길 ★

  5. Helen says:

    안녕하세요 ~~ 저는 창업 동아리를 하고있는 식품영양학과 여대생입니다. 학교에서 지원을 해주어 중국 베이징을 가게되었고. 베이징에서 제일 펑타이라는 기업에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에 방문해보니 근무시설이 너무 좋았습니다. (이래서 좋은 기업을 가는 건가 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 저는 운이 좋게도 제일 펑타이의 박세환 부사장님의 강연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감명깊은 강연을 들은 후 한국으로 돌아와 제일 기획이 어떤 기업인지 궁금하여 서칭하다가 제일 블로그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서칭하다가 [게릴라이벤트] 라는 글을 보아 클릭 해보니 계획에 대한 이야기여서 열심히 읽어 보았습니다. 저는 계획을 세우면 잘 지키지 못해서 나 자신에게 실망도 하고 결국엔 잘 안세우게 되었었거든요. 이 블로그 글 읽고 2017년도에는 계획을 다시 잘 세워서 블로그에서 말씀 해주신 것 처럼 하려고 합니다. 1.수업시간 30분전에 미리 가 있기. 2.중국어 공부 시작해보기 3.양식 자격증 취득 4.토익 공부 5.겸손하게 행동하기 6.짧게라도 일기 쓰기.(무조건 뭐라도 쓰기) 7.진로에대해서 많이 공부해보고 자소서 써보기

  6. gmo**** says:

    너무 좋은 글이네요! 늘 새해마다 다짐했던 것들이 작심삼일로 끝날 때마다 스스로 자책하고 편안한 상태로 돌아가기 일쑤였어요ㅠㅠ 그런데 뇌 브레이크 때문이었다는 걸 알게 되었고, 다짐한 것들을 뇌가 편안하게 인식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알게 되어서 정말 반가워요^^ 오늘부터 작심삼일 극복 솔루션을 실천해봐야겠어요!! 제가 새해 다짐했던 것들은 건강, 저축, 사랑이었어요! 첫째로 헬스를 꾸준히 해서 '건강'을 지키는 것이구요. 둘째로 매달 '저축' 하는 것을 실천해서 돈을 모으는 것이에요. 마지막 셋째는 건강한 모습으로 저축한 돈들을 귀하고 가치있게 쓰는 것인데요, '사랑'이라고 이름 붙였어요! 부모님께 효도하기, 어려운 이웃들 돕기, 이것이 목적이거든요~ 새 마음 새 뜻으로 다시 시작해볼래요!^^ 우리 모두 화이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