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여러분은 솔루션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마케팅에 있어 솔루션은 ‘비즈니스 또는 고객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와 같은 조합’을 뜻합니다.

시장의 움직임을 빠르게 파악해야 함은 물론,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강력한 힘을 지녀야 하는데요.
제일기획 역시 글로벌 마케팅 솔루션 컴퍼니로 도약하며 새로운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지난 4월 29일에 열린 제일세미나에서는 에 대해 들을 수 있었는데요.
인스턴트 커피의 한계를 타파하고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카누 솔루션에는 어떤 이야기가 담겨있을까요?
민주홍 프로가 전해준 제일기획의 카누 솔루션 이야기를 간단히 정리해보았습니다. ^^

인스턴트와 원두커피의 경계에 서다

대중적인 사랑을 받으며 승승장구 해오던 인스턴트 커피 시장이
스타벅스와 같은 해외 원두커피 브랜드의 영향으로 점점 위축됨에 따라
국내 커피 시장은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그러한 흐름을 타고 등장한 커피, 카누.
카누는 인스턴트 커피와 고급 원두커피 사이의 중간 역할을 자처하며
기존보다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제품을 선보였는데요.

인스턴트 커피처럼 물만 부으면 간편하게 커피를 마실 수 있으면서도
원두커피의 고급스러운 맛과 향을 지닌 커피! 이것이 바로 카누의 차별화된 특징이죠.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가 되다

그렇지만 인스턴트 커피 이미지를 탈피하는 것, 쉽지만은 않은 일이었습니다.
제일기획은 카누에 새로운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라는 컨셉트를 제안했는데요.

언제 어디서든 카누에 물만 부으면 카페에서 먹는 원두커피를 맛볼 수 있다는 것에서 아이디어를 착안해
‘원두커피’라는 핵심 키워드와 ‘간편한 휴대성’을 동시에 경험하게 하는 솔루션을 선보인 것이죠.


▲ 카누 출시 티저 영상

티저 영상과 더불어 가로수길에 매장까지 제작하며 실제로 카페가 오픈한 것처럼 카누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이어 텀블러, 바리스타, 로스팅 등 카페를 상징하는 소재로 꾸준히 캠페인을 펼쳐나가며 소비자들에게 강한 인상을 남기기도 했죠.

▲ 카누 광고 영상

커피 프린스로 유명한 공유의 카누 광고, 여러분도 한번쯤 보셨을텐데요. ^^
고급스러운 원두로 만들어진 카페의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전해오며 자리매김한 카누는
출시 이후 매월, 전년동기 30%이상 성장하는 등 놀라운 성과를 거두고 있답니다.
이런 성과에 힘 입어, 광고 캠페인의 크리에이티브와 마케팅 성과를 평가하는 국제 광고제에서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상하기도 했죠.
(2013 AME 어워드 은상, 동상 , 2014 에피 어워드 금상)

 

세상에서 가장 작은 ‘음악’ 카페로의 진화

하지만 언제까지나 똑같은 솔루션을 선보일 수는 없는 법!
2014년, 카누는 ‘기존의 카페를 넘어서야 한다’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합니다.
커피 전문점에서는 음악이 빠지지 않죠? 그래서 이번에는 ‘음악’의 감성을 카누에 담았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카페에서 세상에서 가장 작은 ‘음악’ 카페로의 진화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작은 뮤직카페 카누 티저 영상


뮤직 디렉터 유희열이 선곡한 무료 음원 서비스, 디지털로 듣는 라디오 방송, 카누 송 배포 등을 통해
음악에 한껏 취할 수 있는 캠페인을 펼치고 있는데요.
여기에 QR코드를 활용한 디지털 옥외 광고까지 집행해 카누의 음악 서비스를 다각적으로 선보이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카누라는 브랜드와 함께 음악을 즐기면서 조금 더 특별한 시간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죠.

세미나를 마무리 하며

처음 시장에 발을 내딛으며 ‘소비자와 어떻게 교감할 것인지’ 고민했던 카누 솔루션은
이제 ‘어떤 의미의 브랜드를 만들어 나갈지’를 고민하며 한 발 앞선 솔루션을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변화가 필요했던 인스턴트 커피 시장에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내고,
성공을 거둔 지금 또 다른 도전을 이어나가고 있는 카누와 제일기획.
이번 제일 세미나는 그 노력을 여실히 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이만 리뷰를 마치며, 제일세미나의 다음 이야기도 기대해주세요! ^^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