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여름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시원한 여름 나기 방법’ 고민하는 분들 많으실 텐데요. 얼음 동동 띄운 미숫가루 한 잔과 재미있는 책 한 권만 있어도 꿀맛 같은 휴식을 즐길 수 있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제일러가 뽑은 올여름 추천도서’. 이번 시간에는 책 좀 읽는다 하는 제일러들이 모인 독서 동호회 ‘제일북클럽’ 에서 다양한 책을 선정해줬는데요. 제일러의 추천 이유와 밑줄 긋고 싶은 책 속의 한 문장도 같이 살펴볼까요.
다가올 미래를 위한 좋은 나침반 by 조갑신 프로
바쁘게 정신없이 돌아가는 하루. 그저 관성에 따라 공허하고 무미건조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진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의 삶을 점검해 보는 건 어떨까 합니다. 다가올 미래를 위한 좋은 나침반이 될 테니까요. 책은 소크라테스의 유명한 ‘(문답식) 산파법’처럼 신과 인간의 질문을 통해 우리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하는데요. 종교적 지식뿐 아니라 인문학적 소양까지 쌓을 수 있어 재미있게 읽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인상 깊었던 한 문장
“철학자 니체는 “인생을 사는 이유를 가진 자는 인생의 어떤 고통도 견딜 수 있다”고 말한다. 자신의 삶의 존재 이유를 아는 사람은 외적인 성공이나 실패를 초월한다. 인생의 고통이란 견딜 수도 있지만 도저히 이해할 수 없고 참을 수 없는 경우도 있다. 그때 살아야 하는 이유를 지닌 사람은 그것을 극복할 수 있다. 삶의 지혜란 우리가 안다고 생각하는 익숙한 것을 덜 익숙한 것으로 보는 시각이며, 또한 덜 익숙한 것들을 익숙하게 만드는 노력이기도 하다. 삼라만상을 통해 인간에게 말을 거는 선은 우리의 양심에 호소한다. 그 목소리는 우리의 심연에 숨어 있는 “섬세한 침묵의 소리”다.”
저자와 대화하듯 읽는 재미 by 김효명 프로
2014년 ‘넨도nendo 디자인이야기’가 출간됐을 때, 동료들의 책상마다 꽂혀 있을 정도로 화제였습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보셨을 텐데요. 글로벌 디자인 회사 넨도의 디자인 발상법을 소개한다는 점에서 흥미로웠습니다. 저자는 이 회사의 창업자 사토 오오키. 그가 이번에는 ‘넨도nendo의 문제해결연구소’라는 책을 출간했습니다. 올 2월 출간된 이 책은 넨도만의 디자인 사고법을 소개하는데요. 저자 특유의 위트가 곳곳에 담겨 있어 마치 대화하듯이 읽을 수 있어서 자투리 시간에 읽기 좋답니다.
인상 깊었던 한 문장
“가성비는 다른 제품이 뛰어날지 모릅니다. 그걸 알면서도 사게 되는 건, 그만큼의 ‘광기’가 제품 개발에 담겨있기 때문입니다.”
자신만의 생각을 찾도록 만드는 책 by 이민규 프로
이 책은 작가 하이타니 겐지로가 17년 동안의 교직 생활을 바탕으로 쓴 소설책입니다. 정답을 찾는데만 익숙한 우리에게 자신만의 생각을 찾도록 만드는 책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인상 깊었던 점은 어른들의 기준으로 규정해버린 세상을 아이들의 눈으로 재정의하고, 배움은 가르침이 아니라 스스로 성장하게 돕는 것임을 책을 통해 알려주고자 한다는 것이죠.
인상 깊었던 한 문장
“인간은 저항, 즉 레지스탕스가 중요합니다, 여러분. 인간이 아름답게 존재하기 위해서 저항 정신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과학적 회의주의 관점에서 보는 세상 by 조웅현 프로
Skeptic은 과학적 회의주의 관점의 교양 과학 잡지입니다. 과학 이론을 쉽게 설명해주고, 비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쉬운 사회 이슈를 과학적으로 풀어내기도 하죠. 일례로 2016년 2월호에서는 ‘중력파와 복잡계에 대해 상세한 설명과 함께 휴대폰이 암을 유발한다는 주장’과 ‘9.11 테러가 내부 소행이라는 음모론’을 합리적으로 비판했는데요. 청소년기에 뉴턴, 과학동아와 같은 과학잡지를 즐겨 읽으셨던 분들이라면 더욱 흥미롭게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참, 계절에 따라 한 해에 네 번씩 발행하는 계간지라는 점도 참고하세요!
인상 깊었던 한 문장
“휴대폰 전자파는 세포를 변이 시킬 정도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지 않다. (휴대폰 때문에 뇌종양 생기는 일은 없으니, 그냥 편하게 쓰셔도 됩니다)”
어떤 책을 구매할지 고민하고 있었는데 참고하면 되겠어요. 장르도 다양해서 시간을 두고 모두 읽어봐야겠어요!
네, 무더운 여름 독서로 탈출해보자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