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13. 21:49

동서식품 맥심 커피믹스는 몇 년 전부터 커피믹스와 잘 어울리는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과 컬래버레이션 한정판을 출시해 오고 있다. 이는 제품의 판매를 촉진시키는 기본적인 역할 외에도 맥심 커피믹스 브랜드와 제품에 새로움(newness)과 트렌디함을 부여하고자 하는 일련의 노력이기도 하다.

카카오프렌즈, 키티버니포니, 무민에 이은 맥심 커피믹스의 4번째 컬래버레이션 주인공은 바로 유니버셜 스튜디오…. 좋은 커피와 좋은 영화를 결합시킨 이번 캠페인을 소개한다.

무수히 많은 영화와 캐릭터를 보유하고 있는 유니버셜 스튜디오의 자산 중에서도 우리에게 친숙한 클래식 영화 3종이 커피믹스 속으로 녹아들었다. 유니버셜 스튜디오를 대표하는 <쥬라기 공원>, <백 투 더 퓨처>, <죠스> 등 누구나 한번쯤은 봤을 이 영화들이 바로 그 주인공들이다.


▲ 유니버셜의 대표적 영화 3편과 함께한 맥심 유니버셜 에디션.

왜 하필 이 영화들인가라는 질문에는 광고의 키 메시지가 답을 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좋은 커피와 좋은 영화는 오래도록 곁에 남으니까.”

단순히 흥미만 좇는 것이 아닌, 유의미한 컬래버레이션 캠페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각 대상 간 적절한 접점이 필요하다. 맥심 커피믹스와 이 클래식 무비 3종 간에는 ‘오랫동안 변치 않고 우리들의 사랑을 받는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그래서 우리는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오히려 그 울림이 깊어지는 커피믹스와 영화라는 주제로 캠페인을 풀어가기로 했다.

 

이번 기획판 출시에 있어서 소비자들에게 출시 소식을 미리 알리고 최대한 많은 기대를 부탁하는 초반 티징의 역할이 중요했다. 그래서 우리는 실제 출시 일주일 전부터 각 영화별로 티저 3종을 6초 광고로 만들어 운영했다. 각 영화의 상징적인 포인트를 노란 커피잔과 매치시켜, 맥심과 해당 영화의 자연스러운 어우러짐을 짧은 시간 동안 임팩트 있게 표현하고자 했다.

예를 들어 ‘쥬라기 공원’ 편은 비 오는 밤 쿵쿵거리는 발자국 진동에 따라 흔들리는 커피잔, 그리고 들려오는 공룡의 포효, 로고플레이로 마치는 심플한 티저 광고지만, 짧고 굵게 기획 제품 출시를 미리 알리고 기대감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시각적·청각적 표현이 담겼다.


▲ 영화의 상징적 포인트와 함께 부각된 노란색 컬러.  

 

출시와 동시에 온에어된 본편 광고 영상의 경우에는 ‘인간 맥심’으로 불리는 배우 이나영 씨가 커피를 마시며 영화를 감상하는 역할로 분해, ‘깊은 감동의 영화에 깊은 향기의 맥심’을 즐겨 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테이블 위에 올려 놓은 커피잔에 파동이 일어날 만큼 쿵쿵거리는 공룡의 진동이 느껴지고, 바람에 책장이 휘리릭 넘어가는 등 영화의 상징 요소가 현실과 TV를 가로지르며 등장하는 재미를 찾아볼 수 있다.

커피잔을 올려놓은 옛스런 텔레비전의 이미지는 그대로 우리 컬래버레이션 제품 패키지 디자인으로 이어지면서 변온 머그, 틴케이스, 텀블러 등 이번 IP를 활용한 풍성한 굿즈들의 향연(?)으로 마무리됐다.


▲ 영화 속 장면과 현실의 오버랩.

 

좀 더 친절한 설명을 덧붙이고 싶기도 했고, 영화 예고편 같은 재미를 한번 부여해 보고 싶었던 욕심이 있었기에 우리는 선제적 제안을 통해 추가적인 레트로 느낌의 바이럴 필름을 만들었고 그렇게 탄생한 것이 성우 이정구, 손정아 씨가 열연하고, 젊은 날의 배우 안성기 씨가 출연한 아래 1분짜리 영상이다.

 

▲ 맥심 유니버셜 에디-숀 바이럴 필름.

이 광고는 극장 광고로도 집행이 됐는데, 과거 영화 예고편 형식을 차용한 방식이었던 터라 보는 이로 하여금 향수를 불러 일으킴과 동시에 젊은 세대에겐 TV광고와는 또 다른 재미를 느끼게 할 수 있는 기회이기도 했다. 이와 연동된 포스터 3종 역시 한 땀 한 땀 담당 제작팀의 깨알 아이디어가 녹아들어, 눈을 떼지 못하는 꽉 찬 매력을 가지고 있다.


▲ 극장 광고와 연계시킨 포스터.

 

유니버셜 스튜디오에서조차 이렇게 3가지 영화를 동시에 컬래버레이션하는 경우는 전례가 없었던 터라, 뭐든지 새롭게 만들어 내야 하는 상황이었다. 특히 굿즈의 경우에도 그것들을 충분히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포스터가 필요했던지라 우리는 인쇄 촬영을 진행했는데, 공룡알을 3D프린트로 만들고, 아스팔트를 깔고, 불꽃 촬영을 진행하는 등 몸을 아끼지 않은 제작팀의 투혼이 빛을 발했다.


▲ 굿즈 포스터.

이른바 고퀄의 이미지들은 빠르게 커뮤니티 등을 통해 퍼져나갔고, 버스 외부 광고는 물론 지하철 파노라마 미디어 플랫폼 광고, 디지털 배너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캠페인을 알리는 도구로 활용됐다.


▲ 굿즈 포스터가 활용된 강남역 PMP.

우리는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맥심 커피믹스와 영화사의 컬래버레이션을 최대한 자연스럽게 소비자들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했다. 생소함이 아닌 신선함이 될 수 있도록, 그리고 무엇보다 맥심 커피믹스만의 방법과 가치로 젊은 세대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끊임없이 고민하고 앞으로도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말을 걸어 볼 생각이다.

 

제일기획   김소예 프로(THE SOUTH 3팀)

페이스북 트위터 URL 공유 인쇄 목록

소셜로그인 카카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