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 어디서나 제품을 고르고 살 수 있는 모바일 쇼핑이 일상이 된 요즘.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형 쇼핑 서비스’가 등장해 화제입니다. 주인공은 제일기획 클라이언트 KT가 선보인 쇼핑앱 ‘쇼닥(ShoDoc)’. 출시 두 달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 100만 건을 돌파하며 반응이 뜨거운데요. 넘쳐나는 쇼핑앱 사이에서 쇼닥이 주목받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나만의 쇼핑 큐레이터가 생기다!
▲ 모바일 큐레이션 쇼핑 서비스 쇼닥은 현재 안드로이드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ios 버전은 곧 출시될 예정이다(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온라인 속 수많은 물건 중에서 마음에 쏙 드는 물건을 고르기란 쉽지 않은 일이죠. 그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쇼핑 주치의’ 쇼닥. 쇼닥이란 쇼핑(Shopping)과 닥터(Doctor)의 합성어로 구매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탄생한 앱. 상품 검색부터 구매까지 한 곳에서 할 수 있어 원하는 제품을 찾아 헤매던 수고를 덜 수 있습니다.
일명 ‘빅데이터 큐레이션 커머스’로 불리는 쇼닥은 맞춤형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가장 큰 특징입니다. 최저가 검색, 최다 판매 상품 검색을 넘어 고객 개개인의 정보에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해주는 ‘모바일 커머스 3.0 쇼핑 플랫폼’이라 할 수 있죠.
▲ 쇼닥맞춤, 쇼핑팁 등 나에게 맞는 상품 및 연령대별 인기 상품을 추천해준다
이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회원 가입 시 연령과 성별, 지역 등을 입력하면 쇼닥이 기본 정보와 검색 키워드, 쇼핑 히스토리를 조합해 고객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을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나이에 맞는 상품을 추천해주는가 하면 연령대별 인기상품을 한눈에 모아 보여주기도 하죠. 이를 위해 30여 곳의 쇼핑몰과 제휴, 2억 건 이상의 방대한 상품정보를 확보했다는 사실. G마켓, 티켓몬스터, 백화점몰 등과 경쟁관계가 아닌, 해당 쇼핑몰로의 유입을 도와주는 ‘쇼핑몰 포탈’ 서비스 모델로서도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이런 편리함 때문에 반응 또한 뜨겁습니다. kt가 가지고 있는 빅데이터 데이터 베이스 기술력에 쉽고 직관적인 UX/UI 디자인까지 더해져 ‘기대 이상으로 유용한 쇼핑 앱’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죠.
쇼핑할 땐, 헤매지 말고 쇼닥!
▲ 이미지를 클릭하면 쇼닥 관련 영상을 보실 수 있습니다
스타일리스트 한혜연과 패션디자이너 황재근이 등장한 두 편의 바이럴 영상이 큰 재미를 주고 있습니다. 두 사람의 독특한 캐릭터와 쇼닥이 만나 꿀케미를 발산한 것. 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쇼닥이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라며 더 알고 싶어지기까지 하는데요. 톱스타들의 스타일링을 책임지는 그녀도, 개성 넘치는 패션을 선보이는 그도 쇼닥의 능력에 입을 다물지 못하니 말입니다.
사실 ‘빅데이터 큐레이션 쇼핑’이라고 하면 용어 자체로 딱딱하고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 많으시죠. 이 때문에 바이럴 영상에서 중점을 둔 부분이 빅데이터 큐레이션 쇼핑의 특성과 혜택을 친근하고 쉽게 전달하는 것이 었습니다. ‘소비자의 언어’, ‘소비자의 관점’으로 말이죠. 그래서 등장한 인물이 바로 이 두 사람. 쇼핑의 주요 영역인 패션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면서도 독특한 캐릭터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진 덕분에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답니다.
▲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통해 제공하는 황재근 이모티콘
또한 우리 주변에서도 쇼닥을 쉽게 만날 수 있도록 했는데요. ‘빅데이터로 하는 큐레이션 쇼핑의 시대’를 키카피로 버스 배너와 지하철 스크린도어를 제작, 소비자들이 언제 어디서든 쇼닥을 인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더욱 재미있는 이벤트는 카카오톡에서 ‘황재근의 희로애락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센스 인정’, ‘고민이로다 이거? 저거?’ 등 익살스러운 표정으로 쇼닥의 특성을 친근하게 알렸죠.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에서 쇼닥을 등록하면 이모티콘이 무료!
온라인 쇼핑 시장이 커진 만큼 쇼핑할 때 결정 장애를 호소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고 합니다. 정보가 너무 많아 무엇을 선택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 말이죠. 그런 점에서 쇼닥은 나에게 딱 맞는 상품만 추천해주는 쇼핑 솔루션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도 고객들이 이용하기 편리한 플랫폼으로서 자리매김할 계획. 이를 위해 하반기에는 60여 개의 쇼핑몰과 추가로 제휴를 맺는 한편, 고객 성향에 맞는 더 나은 큐레이션 서비스를 펼칩니다. 여러분도 쇼닥 깔고 스마트한 쇼핑을 즐겨보세요!
황재균 디자이너 광고를 보고 반신반의 하며 쇼닥 어플 설치했는데 거대한 편집샵을 온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고요. 잘 활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와우! 벌써 쇼닥 설치하셨군요~^-^ 캠페인 영상 재밌게 보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