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로 넘쳐나는 제일기획 프로의 라이프가 궁금했다면? 광고 속에서 브랜드 메시지를 임팩트 있게 만드는 카피라이터! 하지만 카피라이터는 글만 잘쓰면 되는 직업이 아니다? 카피라이터에 대한 오해와 진실, 제일기획이 야심 차게 준비한 프로로그 카피라이터편을 통해 카피라이터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제일기획의 라이프를 알려주는 프로로그의 카피라이터편의 주인공은 장선경CD팀 카피라이터 8년 차 ‘김윤재’ 프로입니다. 글이 아닌 생각으로 길을 만드는 카피라이터! ‘김윤재’프로가 생생하게 들려주는 제일기획 카피라이터는? 제일기획 프로의 직무와 일상 함께 볼까요?
김윤재 프로의 유쾌함으로 가득해서 시간가는 줄 몰랐던 인터뷰. 더욱 유쾌한 비하인드 인터뷰를 공개하지 않을 수 없겠죠. 제일 블로그에서 공개하는 프로로그 비하인드 인터뷰 지금 시작합니다!
제일기획 사원증을 걸었을 때 기분
인턴때와는 또 다른 안정감과 소속감을 크게 느꼈죠.
저는 2011년 하계인턴 응시를 통해 카피라이터 인턴으로 제일기획에 처음 근무를 했었는데요. 인턴 때 사원증을 걸었을 때는 설레는 마음이 컸었어요. 설레는 마음을 가지고 당시 소속이었던 CD님 팀에서 인턴생활을 했죠. 그 해 공채 입사면접을 통해 제일기획 프로로서 사원증을 걸게 되었을 때는 인턴 때부터 꿈꾸던 세련된 제일기획의 일원이 된 것에 남다른 연대감과 소속감을 느꼈습니다. 또 거기서 오는 큰 안정감이 기억에 남네요.
아 참, 그리고 첫 월급을 받으면 무엇을 할까 하는 고민을 하며 두근거렸던 것도 기억나요.
카피를 쓸 때 중요한 것은?
카피를 쓸 때 가장 중요한것은 인사이트를 잘 발견하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수분크림도 단순히 촉촉한 수분크림이 아닌, 소비자들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느낌으로 피부스트레스를 받는지를 캐치하는 일도 중요하죠.
또, 다양한 시각으로 보고, 생각하다보면 재미있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정관장 명절 선물을 예로 들자면, 부모님에게 주는 딸의 마음은 어떠한지, 아들의 마음은 어떠한지, 어떤 상황에서 어떤 말을 하고 싶은지를 다양한 시각에서 찬찬히 들여다보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아이데이션을 잘 하는 방법은?
제일 좋은 아이데이션 방법을 하나 말씀드리자면, 일을 열심히 해서는 안된다는 것입니다! 기를 쓰고 딴짓을 하고 놀 때 비로소 획기적인 생각이 떠오를 수 있으니까요.
딴짓을 하며, 최대한 많은 것들을 찾아보고, 많은 생각을 해보고, 정리하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곳에서 영감을 얻기도하고, 기존과는 다른 방향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낼 수 있을 거예요. 아이데이션을 하려거든 지금 딴짓 하세요!
모토가 되는 광고계의 길이 남을 최애 인생 카피는?
“화장은 하는 것 보다 지우는 것이 중요하다.”
어릴 때 봤던 광고인데도 아주 크게 임팩트가 남았던 기억이 납니다. 메이크업에 대한 프레임을 완전히 전환시키는 획기적인 카피였다고 생각해요.
저도 앞으로 이 카피처럼 시간이 지난 후에도 자연스럽게 내가 쓴 카피를 기억할 수 있는 광고 딱 하나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죠.
카피라이터를 꿈꾸는 사람들에게 팁을 주자면!
카피라이터는 생각을 정리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요!
좋은 습작력을 혼자 가지고 있다고 해서 해결되는 것이 아니라, 팀원, 팀장님들의 다양한 생각을 함께 정리하고 광고주의 의도에 맞는 좋은 아이디어를 매끄럽게 만들어 소비자에게 전달하기까지 모든 흐름을 따라갈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카피라이터는 좋은 문장을 씀과 동시에 광고주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해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간파해서 소비자가 듣고 싶은 이야기가 되도록 메시지를 설득력있게 표현하는 일을 하기 때문이죠!
카피라이터가 되고 싶으시다면 타인의 생각을 잘 듣는 능력, 타인의 생각을 잘 정리하는 능력을 기르면 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예비 제일인에게 한마디!
실무를 하며 좋은 영상을 볼 줄 아는 안목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많이 느껴요. 좋은 영상, 서적 등을 좀 더 많이 보고, 좀 더 많은 걸 읽는 것이 되게 중요해요. 좋은 안목이 있으면 남과 다른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그리고 제일기획에 입사해서 힘들때는 아이스파 2층 알체어에 존재를 숨기고 잠시 졸거나 쉴 수 있으니 필히 이용하도록!
제일기획 현직 카피라이터가 말해주는 제일기획 프로의 라이프 스타일 어떠셨나요? 이번에는 아이데이션, 아이디어 회의 등 카피라이터의 제일기획에서의 업무 모습 뿐 아이카페, 아이스파등 제일기획의 공간이 살짝 옅보였는데요. 다음에는 프로로그에는 또 어떤 이야기와 모습으로 찾아올지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으시나요? 매월 찾아올 제일기획 프로들의 직무와 라이프, 그리고 제일기획의 문화가 숨어있는 프로로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