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싱가포르에서 스파익스 아시아가 개최됐습니다. 스파익스 아시아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고 권위의 광고제로 뾰족한 삼각형 트로피가 인상적인데요. 올해, 제일기획도 어김없이 총 5개의 트로피를 받았습니다. 어떤 캠페인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는지 지금부터 소개해드려요!
우리의 소원은 통일, 통일의 피아노 캠페인
지난해, 광복 70주년을 맞아 통일부와 제일기획이 진행했던 ‘통일의 피아노’ 캠페인 기억하시나요? 분단의 상징인 철조망으로 피아노를 만들었는데요. 우리에겐 아픔과 안타까움의 상징인 철조망에 다른 의미를 부여해보자는 아이디어에서 출발하게 됐죠. 피아노를 만드는 데는 ‘공명’ 소속의 전문 음악가들과 함께 최전방 군부대에서 회수해 온 철조망으로 3개월이란 시간이 걸렸는데요. 이렇게 만들어진 통일의 피아노는 지난해 7월, 서울시립미술관에서 열린 <북한 프로젝트>전에 전시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광복절, 국립합창단의 ‘광복 70년 한민족 합창축제’ 무대에 올라 전 세계 한인 합창단과 함께 ‘우리의 소원은 통일’ 연주를 선보였죠.
이번 스파익스 아시아 2016에서 통일의 피아노 캠페인은 Music 부문 스파이크상을 수상했는데요. 스파이크 상은 금, 은, 동 구분 없이 시상하는 부문에 주어지는 상으로 다른 부문 금상에 준하는 상이라 더욱 의미가 깊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일의 피아노 연주, 아래 영상으로 함께해요.
추억을 생생하게 바로잡아 볼까요?, RIGHT THE WRONG 캠페인
추억하고 싶은 순간을 기록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죠.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난 후부터 사진과 동영상이 대세로 떠올랐는데요. 그런데 가끔 스마트폰 사진과 동영상으로도 성에 차지 않을 때가 있죠. 예를 들면 친구들과 신나게 계곡에서 다이빙을 즐기고 있는데 뛰어내리는 그 찰나를 스마트폰이 잡아내지 못했다거나, 행여 스마트폰이 고장이라도 날까 입수 후 물속에서의 모습까지는 담지 못했다거나… 그래서 삼성전자와 제일기획 자회사 아이리스가 나섰습니다. 여러분의 추억기록 나쁜 예를 좋은 예로 만들어주기 위해서요!
먼저, 소비자들의 SNS를 훑어봤죠. 얼마나 재밌었을지 상상만으로도 짜릿한데 >_< 사진과 동영상은 너무나 아쉬운 -_ㅜ 그런 사례들을 찾아봤습니다. 그리고 참여자를 선발해 사진 혹은 동영상을 찍었던 장소에서 다시 한 번 즐거운 시간을 보내며 추억기록의 좋은 예를 만들어보도록 했는데요. 갤럭시 S7으로 말이죠. 결과는 어땠냐고요? 아래 영상으로 확인해보시죠~ 우리들의 즐거웠던 순간, 이 정도로 생생하게 남겨줘야 하는 것 아닌가요?^^
갤럭시 S7 론칭에 맞춰 싱가포르, 대만, 말레이시아 등지에서 진행된 이 캠페인은 약 3만 건에 이르는 소비자 반응을 낳아 제품 판매 증대에도 기여했는데요. 스파익스 아시아 2016에서 Media 부문 은상을 수상하며 더욱 보람된 성과를 거뒀답니다. 여러분도 소중한 순간, 생생하게 간직하세요!
전 세계 젊은이들의 무한도전, #BeFearless 캠페인
삼성전자의 ‘론칭피플(Launching People)’ 캠페인, 들어보셨나요?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 지난 2013년부터 계속돼 오고 있는데요. 사람들이 바라는 꿈이나 아이디어 등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캠페인입니다. 제일기획도 자폐아동이 타인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돕는 ‘룩앳미(LOOK At ME)’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해 론칭피플 캠페인에 참여했었죠. 이번엔 VR 가상 프로그램을 개발해 고소공포와 발표불안을 겪는 사람들을 돕고자 #BeFearless 캠페인을 진행했는데요.
삼성전자 기어 VR과 기어 S2를 연동해 사용자의 신체 상태 데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고, 스스로 프로그램을 통해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실제 82명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진행한 결과, 87.8%의 체험자가 증상 완화 효과를 봤는데요. 현재 이 캠페인은 효과를 인정받아 가상현실 클리닉의 치료 프로그램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스파익스 아시아 2016에서 PR 부문 동상을 차지한 #BeFearless 캠페인을 영상으로 확인해보세요~!
수고했어 대한민국 고3, 힐링 모의고사 캠페인
대한민국 고3, 대학 입시를 앞두고 심리적인 압박과 스트레스를 겪는 시기인데요. 특히 모의고사를 치르는 날이면 더욱 긴장감이 배가 되죠. 본 시험을 앞두고 자신의 실력을 검증해볼 기회니까요. 실전처럼 임하는 모의고사 1교시, 바쁘게 언어영역 지문을 읽어 내려가다가 갑자기 학생들이 눈물을 흘리는데요. 제일기획과 EBS가 준비한 힐링 모의고사였기 때문입니다. 시험지에는 부모님이 고3 자녀에게 전하는 편지가 적혀있었는데요. 학생들은 모의고사를 보다가 뜻밖의 부모님의 위로와 격려 편지를 받고 위안을 얻게 됐죠! 이 캠페인은 Media 부문 동상을 수상했습니다.
당신의 롤모델은 누구인가요?, RETHINK ROLE MODELS 캠페인
인생의 롤모델이 있다는 건 행복한 일입니다. 중대한 결정을 내려야 할 때, 또는 버겁고 힘이 들 때마다 길잡이가 돼주기 때문이죠. 여러분도 롤모델이 있나요? 항상 우리 편인 부모님이 롤모델일 수도 있고요. 친구나 선배, 선생님일 수도 있겠죠?
다음은 이번 스파익스 아시아에서 Film Craft 부문 동상을 받은 ‘RETHINK ROLE MODELS’ 캠페인인데요. 삼성전자 호주법인이 후원하는 호주 넷볼 대표팀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기획하게 됐죠. 우리에겐 다소 낯설지만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지에서 인기 있는 넷볼은 농구와 비슷하나 여성에 적합하게 룰을 개정한 여성스포츠인데요. 넷볼 선수들이 우승을 목표로 포기하지 않는 끈기와 투지를 담은 캠페인 영상은 어린 소녀에게 롤모델로서의 충분한 역할을 보여줍니다. 아래 캠페인 영상을 감상하며 여러분의 롤모델을 떠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지난 3월에 열린 애드페스트를 시작으로 원쇼 광고제, 칸 국제광고제, 부산국제광고제를 비롯해 스파익스 아시아까지! 일년 동안 열린 굵직한 국제광고제에서 상을 받은 제일기획의 캠페인들을 소개해드리고 있는데요. 어느새 얼마 남지 않은 2016년, 또 다른 수상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길. 그리고 내년에도 쭉 좋은 소식을 전해드릴 수 있길 바랍니다~ 여러분도 기대해주세요!
댓글